PTC, 학계에 3D 제품 개발 플랫폼 '온쉐이프' 무료 제공

3D 제품 개발 플랫폼 온쉐이프를 사용하는 모습. PTC 제공
3D 제품 개발 플랫폼 온쉐이프를 사용하는 모습. PTC 제공

PTC가 세계 고등학생과 대학생, 교사를 대상으로 3차원(3D) 제품 개발 플랫폼 '온쉐이프'를 무료로 제공한다. 코로나19 사태 속 과학·기술·공학·수학(STEM) 원격교육을 지원한다.

'온쉐이프'는 3D 컴퓨터지원설계(CAD)를 지원하는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다. 설치와 관리, 유지보수를 위한 별도 인프라가 필요하지 않다. 크롬북, 맥북, 스마트폰, 태블릿 등 다양한 기기에서 쓸 수 있다.

이와 함께 PTC는 로봇커뮤니티퍼스트재단과 협력해 '온쉐이프'를 활용한 가상 로봇 설계 대회를 개최했다. 참가자는 4주간 '온쉐이프를 활용한 구호'를 주제로 외진 곳에 있는 사람에게 음식과 물자를 제공하거나 대기 오염을 제거하는 등 실제로 적용 가능한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짐 헤플만 PTC 사장은 “세계 위기를 이겨내는 동안 STEM 학습을 지속하기 위해 노력하는 교사와 학부모에게 PTC가 작은 도움이 되기를 희망한다”면서 “온쉐이프를 통해 집에서도 설계 도면을 제작하고 협력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학생은 자동차, 가구, 노트북 등을 만드는 데 쓰이는 솔루션을 직접 경험해보고 STEM 분야 관심을 기를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PTC 웹사이트에서 계정을 생성하면 교육용 '온쉐이프'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오다인기자 ohdai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