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베이징 하루 만에 코로나19 확진 36명 늘어 '비상'

13일 베이징 신파디 시장 부근에서 2명의 여성이 보호복을 입고 걸어가고 있다. 연합뉴스
13일 베이징 신파디 시장 부근에서 2명의 여성이 보호복을 입고 걸어가고 있다. 연합뉴스

최근 중국 수도 베이징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57일만에 다시 발생한 데 이어 확진자수도 하루 만에 36명이 늘어나자 시 당국이 이미 “비상시기에 들어갔다”고 선언했다.

14일 환구시보에 따르면 베이징 코로나19 영도소조는 전날 대책회의를 열어 최근 코로나19 감염자가 폭발적으로 늘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영도소조는 이번 코로나19 확진자 증가는 대형 농수산물 시장인 신파디 도매 시장과 관련 있다고 지적했다.

베이징에서는 지난 11일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1명이 나온 데 이어 12일에는 확진자 6명, 13일에는 36명이 추가로 발생했다.

차이치 베이징 당서기가 주재한 회의에서는 신파디시장을 봉쇄하고 주변 주택단지에서는 출입을 금지하는 폐쇄식 관리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바이러스 발원지를 찾아 의학관찰과 핵산검사 범위를 확대할 것을 요구했다. 신파디 시장 종사자와 인근 주민 전원을 대상으로 핵산검사를 실시하며 신파디 시장에서 전면 소독 작업을 할 예정이다.

아울러 베이징 코로나19 영도소조는 해외를 통해 베이징에 들어오는 사람과 화물에 대한 관리와 검역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이번 실패를 교훈으로 삼아 방역의 끈을 조여야 한다”면서 “전파경로를 단호히 차단하고 확산을 억제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회의에서는 국가위생건강위원회 전문가들이 베이징으로 파견돼 방역 업무를 이끈다고 밝혔다.

베이징에서는 연일 코로나19 확진자가 잇따르자 신파디 시장이 있는 펑타이구의 2개 지역과 시청구의 1개 지역 등 모두 4개 지역이 코로나19 중위험 지역으로 격상됐다. 하이뎬구는 모든 지역사회에서 방역 2급 대응 조치를 다시 해 단지 진입 시 체온검사 등을 요구하기로 했다.

정현정기자 ia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