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K이노엔 신약 케이캡, 미국 임상 1상 승인

대한민국 30호 신약 HK이노엔 케이캡정
대한민국 30호 신약 HK이노엔 케이캡정

HK이노엔(구 CJ헬스케어)이 신약 케이캡정의 미국 1상 임상시험을 승인 받고 미국 시장에 첫 발을 내딛는다.

HK이노엔은 최근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케이캡정(성분명 테고프라잔)의 미국 내 1상 임상시험을 승인받았다고 17일 밝혔다. 회사는 건강한 미국 성인을 대상으로 케이캡정의 안전성, 내약성, 약동학 및 약력학 평가를 진행한다.

케이캡정은 P-CAB(Potassium competitive acid blocker) 계열의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로 지난해 국내에 출시됐다. 기존 PPI(Proton Pump Inhibitor; 프로톤 펌프 억제제) 제제 대비 약효가 빠르게 나타나고 식전, 식후 상관없이 복용이 가능하다는 점, 우수한 약효 지속력으로 야간 위산 분비를 억제하는 점 등의 특장점으로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시장에서 빠르게 영역을 넓히며 국산 신약 중 최단 시간에 연 매출액 200억원(원외처방데이터 유비스트)을 돌파했다.

미국 임상 승인을 시작으로 국내를 넘어 미국까지 진출 영역을 넓히며 글로벌 블록버스터 신약으로 자리매김한다는 목표다. 지난해 기준 전 세계 소화성 궤양용제 시장 규모는 20조원으로 대부분 PPI 계열 제품이 매출 상위를 차지하고 있다. 케이캡정이 진출할 미국 소화성 궤양용제 시장 규모는 약 4조원으로 세계 시장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북미 지역 인구 중 약 30%가 위식도 역류질환으로 병원에 방문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특히 PPI에 불응하는 중증 환자나 심각한 식도점막 손상을 보이는 환자군이 전체 위식도 역류질환 환자의 30~40%를 차지한다.

케이캡정은 국내 및 중국, 동남아, 중남미 등 총 23개 국가에 진출해있다. 국내에서는 허가 이후에도 위식도역류질환 치료 후 유지요법, 비스테로이드 소염진통제 유발 위십이지장 궤양 예방요법 등에 대한 임상을 추가로 진행하며 적응증 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HK이노엔 관계자는 “케이캡정이 국내 시장에서 차세대 위식도역류질환 신약으로서 새로운 치료 트렌드를 만들어 왔듯이 미국 시장에서도 성공적인 연구를 통해 대한민국 신약의 저력을 보여주겠다”고 말했다.

정현정기자 ia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