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유튜브 부작용 대책 세워야

[사설]유튜브 부작용 대책 세워야

국내에서 가짜나 허위 정보 유통에 대해 가장 많이 우려하는 온라인 플랫폼으로 '유튜브'가 꼽혔다. 17일 영국 로이터저널리즘연구소가 발간한 '디지털뉴스 리포트 2020'에 따르면 한국에서는 유튜브가 '가짜 정보로 가장 우려되는 온라인 플랫폼'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유튜브는 31%로 1위를 차지했다. 뒤를 이어 페이스북(10%), 카카오톡 등 메신저(7%), 트위터(4%) 순이었다. 이번 조사는 세계 40개국 대상으로 설문 형태로 진행했다. 다른 국가에서는 페이스북에 대한 가짜·허위 정보 우려 비율이 29%로 가장 높았다. 다음으로 메신저(14%), 구글 등 검색엔진(10%), 유튜브(6%) 순이었다.

유튜브가 다시 도마 위에 올랐다. 이미 오래 전부터 유튜브는 '가짜 뉴스의 온상'이라는 지적이 많았다. 이번 조사는 정부가 아닌 민간에서 나온 결과여서 의미가 남다르다. 대다수 이용자도 유튜브를 통해 잘못된 정보가 유포된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이다. 이유는 여러 가지다. 기존 미디어 못지않게 온라인 주도 소셜 미디어가 크게 성장했기 때문일 수 있다. 기존 전통 미디어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하는 것도 주요 원인 가운데 하나다. 사용자조차도 일부 유튜브의 내용을 불신한다면 이에 따른 부작용을 걱정해야 한다.

궁극적으로는 '미디어 리터러시' 수준을 높이는 방법이 가장 효과적이다. 가짜뉴스를 분별할 수 있도록 미디어 역량을 높여야 한다. 너무나 많은 정보와 뉴스가 범람하는 상황에서 이를 구분할 수 있는 안목과 기준을 갖춰야 한다. 필요하다면 정부 주도로 미디어 역량과 노하우를 갖춘 전통 미디어와 함께 전문 교육 프로그램이라도 운영해야 한다. 문제는 시간이다. 미디어 역량은 단기간에 쌓이지 않는다. 그렇다고 유튜브를 지금처럼 방치할 수 없다. 한시적으로 가짜뉴스를 근절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 제도 차원이든 기술적인 해결책이든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대안을 위해 정부와 기업이 머리를 맞대야 한다. 악화가 양화를 구축한다고 했다. 자칫 여론 다양성 측면에서 손을 놓고 있다가 문제를 키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