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세계적 학회서 AI 논문 11편 발표

삼성전자가 권위 있는 인공지능(AI)학회에서 논문 11편을 발표하며 AI 기술력을 입증했다.

삼성전자는 세트부문 선행 연구개발(R&D) 조직인 삼성리서치의 글로벌 연구소들이 컴퓨터 비전 분야 세계 최고 수준 학회인 'CVPR 2020'에서 총 11편의 논문을 발표했다고 23일 밝혔다.

이 중 모스크바 AI센터와 토론토 AI센터에서 제출한 세 편은 상위 5%만 채택되는 구두 발표 논문으로 선정됐다.

CVPR(Computer Vision and Pattern Recognition)는 1983년부터 매년 6월 열리는 국제 학술대회로, 컴퓨터공학과 AI 분야에서 영향력이 크기로 손꼽힌다. 올해 CVPR는 지난 14일부터 19일까지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도메인 레이블 없는 고화질 이미지 시간대 전환
도메인 레이블 없는 고화질 이미지 시간대 전환

파벨 솔로베브 삼성리서치 모스크바 AI센터 연구원은 구두 발표로 선정된 '도메인 레이블 없는 고화질 이미지 시간대 전환' 연구를 통해, 고해상도 풍경 사진을 다양한 시간대 모습으로 변환하는 방법을 소개했다.

콘스탄틴 소피우크 연구원의 'f-BRS:상호적 분리를 위한 후방전파 정교화' 연구 역시 구두 발표로 채택됐다. 이 연구는 간단한 클릭만으로도 사진 속 물체를 정밀하게 배경과 분리할 수 있는 기술로 많은 관심을 받았다.

마이클 브라운 삼성리서치 토론토 AI센터 연구원은 '딥 화이트 밸런스 편집' 논문을 통해 색감 균형 조절이 잘못된 사진을 전문적인 사진 편집 프로그램보다 정확하게 보정해 줄뿐 아니라 사용자가 색감을 다양하게 조정할 수 있게 해주는 AI 기술을 제시했다.

삼성리서치아메리카 논문도 학계 주목을 받았다.

에릭 루오 연구원은 AI를 활용해 모바일 환경에서 DSLR 수준의 카메라 성능을 구현했다. AI 공간인식 카메라에 고품질 뎁스 맵(Depth Map)과 보케(피사체가 또렷하게 보이도록 주변을 흐리는 효과) 렌더링 기술을 적용한 성과다.

이린 쉔 삼성리서치아메리카 AI센터 연구원은 'OoD(Out-of-Distribution)'와 관련해 기존 기술의 감지 능력을 개선한 핵심 알고리즘을 소개했다. OoD는 AI 모델이 사용자에게 '모르는 것을 모른다'고 전달할 수 있는 능력으로 AI 분야 난제 중 하나다.

이외에도 삼성리서치 비주얼 테크놀로지팀과 인도 방갈로르 연구소 논문들이 CVPR 2020에 소개되며 전 세계에 삼성전자 컴퓨터 비전 분야 AI 연구 우수성을 보여줬다.

권건호기자 wingh1@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