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수출규제 1년…당정 '소부장 2.0 전략' 추진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24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소재부품장비산업 현안점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부터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성 장관, 김태년 원내대표. <사진=연합뉴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24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소재부품장비산업 현안점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부터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성 장관, 김태년 원내대표. <사진=연합뉴스>

정부와 여당은 일본의 추가 수출 보복 조치에 선제 대응하기 위해 '소부장(소재·부품·장비) 2.0 전략'(가칭)을 추진하겠다고 24일 밝혔다. 기술 자립 속도를 높이고 중소기업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대책 등이 담길 것으로 예상된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국회에서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과 황철주 소재·부품·장비상생협의회 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소부장 산업 현안점검회의를 개최했다.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는 “일본의 추가 보복 조치에 선제 대응하겠다”면서 “추가 보복 시 (대응) 조치가 신속하게 이뤄지도록 그동안의 소부장 대책 추진 현안을 점검, 보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당정은 '소부장 2.0 전략'을 마련하기로 했다. 김 원내대표는 “소부장 산업 경쟁력을 높여서 글로벌 공급망 변화에 선제 대응해야 한다”면서 “소부장 2.0 전략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장기적 안목으로 점검하고 미래를 준비해 우리나라가 소부장 강국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것이다.

성윤모 산업부 장관도 “정부는 소부장 특별법 전면 개정, 경쟁력 위원회 출범 등 강력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했다”면서 “최근 우리 소부장 산업은 또 한 번의 전환기를 맞고 있다. 소부장 2.0 전략을 마련해서 국회와 소통하겠다”고 말했다.

소부장 2.0 전략은 인력 수급, 중소기업 경쟁력 향상, 연구개발(R&D)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수립될 것으로 보인다. 조정식 민주당 정책위의장은 각 부처에 △특정 국가 의존도 완화를 위한 기술 자립(산업부) △R&D 고도화(과기정통부) △인력 양성, 중소기업 피해 최소화(중기부) 등을 주문했다.

박성준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회의 후 브리핑에서 “국가 장기적으로 보면 소부장 인력 부족 문제가 있다”면서 “인력 양성에 대비한 소부장 산업 기술 발전을 위해 교육 부문의 개선도 필요하다는 얘기가 나왔다”고 전했다.

박 원내대변인은 “대기업에 있던 인력이 회사를 그만두고 실질적으로 일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지 않았다는 문제도 있었다”면서 “중소기업을 성장시키려면 경력과 기술을 갖춘 인재와 연결하는 사업을 더 강화해야 한다고 했다”고 설명했다.

최기영 과기부 장관은 “공급망 안정성 확보와 더불어 새로운 미래 공급망을 창출하기 위한 R&D를 지속하겠다”면서 “소부장 R&D 병목 해소를 위해 공정설계 기술 개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박영선 중기부 장관은 “소부장 전용 펀드를 만들어 스타트업과 중소기업이 힘든 터널을 빠져나갈 수 있는 마중물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송혜영기자 hybrid@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