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N 의료전용메신저 '토스트메디컬톡' 용인 세브란스 첫 적용

NHN이 의료진 전용 협업 메신저 '토스트 메디컬톡'을 출시하고, 용인 세브란스 병원에 도입을 완료했다고 29일 밝혔다.

토스트 메디컬톡은 다학제 진료를 위한 환자 중심 의료진 전용 협업 메신저다. NHN과 스피테크놀로지가 함께 개발했다. 다학제 진료는 환자 한 명을 위해 여러 진료과가 협진을 통해 최적의 치료 방안을 찾는 진료 시스템을 말한다.

토스트메디컬톡은 병원 내 일반 메신저 사용할 때 특정 의료진이나 환자 처방 정보 등을 별도 시스템에서 조회하고 협진을 위한 채팅방을 일일이 개설해야 했던 불편함을 개선했다.

의료진이 메디컬톡에 접속하면 담당 환자와 협진 환자 목록 실시간 확인이 가능하다. 환자 기준으로 의료진 목록이 자동 생성돼 별도의 의료진 검색 과정 없이 그룹 대화 등에 참여할 수 있다.

메신저 안에서 협의된 진료 내용은 필요 사항만 선택하여 EMR(전자의무기록)에 즉시 입력하고 저장할 수 있다. 응급 환자를 위한 긴급 공지 기능도 제공해 의료 현장에서 필요한 업무 편의성을 높였다.

필요 시 그룹 대화방에서 영상통화를 진행할 수 있다. 화면과 문서 공유, 채팅, 화이트보드 기능을 제공해 심도 깊은 진료 논의도 가능하다. 의료진 정보를 담은 ERP, 환자 의료 정보 EMP, 처방정보시스템 OCR 등 병원 내 다양한 시스템과 연동해 의료 협업에 필요한 확장성도 갖췄다.

원외망 접속 시에는 지문, 안면 인식 등을 통한 생채인증과 PIN 활용 2차 인증을 적용했다. 병원 요구 사항에 따라 환자 개인정보보호와 정보보안을 위한 DRM(디지털 저작권 관리) 솔루션을 적용할 수 있다. 텍스트, 이미지, 문서, 동영상 등 미디어 불법적 유출 차단, 화면 캡처와 메시지 복사 방지 기능을 제공한다.
백창열 NHN 워크플레이스개발센터장은 “의료 산업은 의학 전문성과 더불어 환자 개인의 민감 정보가 다뤄지는 분야”라면서 “병원과 의료 시스템에 적합한 맞춤 협업 솔루션 수요가 빠르게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NHN 의료전용메신저 '토스트메디컬톡' 용인 세브란스 첫 적용

김시소기자 siso@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