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MI, 10월 수소드론 'DS15' 추가 출시...활용 솔루션도 확대

두산모빌리티이노베이션 수소드론 DS30
두산모빌리티이노베이션 수소드론 DS30

수소드론을 세계 최초로 양산한 두산모빌리티이노베이션(DMI)이 수소드론을 추가 출시한다. 수소드론 활용 분야 확대를 위해 모니터링 솔루션도 지속 추가한다.

두산모빌리티이노베이션은 1일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개막한 '2020 수소모빌리티+쇼'에 참가해 수소드론 'DS30' 등을 전시하고, 올해 10월 크기를 절반으로 줄인 'DS15 에어'를 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DS30은 두산모빌리티이노베이션이 지난해 10월 양산한 수소연료전지팩 DP30에 드론 기체를 결합한 형태다. 기술력을 인정받아 올해 초 CES 2020에서 '최고혁신상'과 '혁신상'을 수상했다.

수소드론은 산업용 드론으로 활용 분야가 제한된다. 수소연료전지팩 크기를 줄이는 데 한계가 있어 초소형화하기 어렵다.

두산모빌리티이노베이션은 대형 드론 개발을 지속, 택배 등 화물 운송을 위한 '카고드론'을 준비 중이다. 향후 도심항공교통(UAM) 시장 진출을 위한 연구개발도 하고 있다.

두산모빌리티이노베이션은 수소드론 활용 가능분야로 교통 모니터링, 산림관리, 인프라 점검, 수색 및 구조 등을 꼽았다.

회사 관계자는 “DS30의 경우 비행시간이 2시간으로 일반 드론 대비 4~6배 장시간 비행이 가능하다”며 “모니터링을 비롯한 다양한 임무를 수행하는 데 충분한 시간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두산모빌리티이노베이션은 이날 행사에서 자사가 보유한 모니터링 솔루션도 소개했다. △해상풍력·태양광 발전소 △가스배관 불법공사 △송전선 단선 및 과열 점검 △서킷 등의 모니터링에 적용 가능하다. 고객 요구에 맞춰 솔루션은 지속 개발한다.

수소드론 이용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전국 수소 배송 네트워크도 구축했다. 수소드론 이용자는 스마트폰 앱 '두산'을 활용해 간편하게 충전된 수소용기를 배송받을 수 있다.

두산모빌리티이노베이션은 국내뿐 아니라 수소드론을 판매하는 미국, 중국에도 현지 업체와 제휴해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회사 관계자는 “아프리카 및 버진아일랜드 긴급 물자 배송, 제주도 마스크 배송 등 활용 사례가 늘고 있다”며 “산업용 드론 시장을 물론, UAM 시장까지 선도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진형기자 ji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