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바이오팜, 상장 첫날 '시총 10' 조코스피 바이오 빅3 도약

글자 작게 글자 크게 인쇄하기

자체 개발 신약 美 판매로 주목
개장 직후 상한가 12만7000원

2일 한국거래소 서울사옥 신관로비에서 SK바이오팜의 코스피시장 신규 상장기념식이 열렸다. (사진 왼쪽부터) 안상환 한국IR협의회 회장, 박장호 씨티그룹글로벌마켓증권 대표, 임재준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본부장, 정지원 한국거래소 이사장, 조정우 SK바이오팜 대표, 조대식 SK 수펙스추구협의회 의장, 정영채 NH투자증권 대표, 정일문 한국투자증권 대표, 이기헌 상장회사협의회 부회장이 상장기념패 전달 후 기념사진을 촬영했다. (사진=한국거래소)
<2일 한국거래소 서울사옥 신관로비에서 SK바이오팜의 코스피시장 신규 상장기념식이 열렸다. (사진 왼쪽부터) 안상환 한국IR협의회 회장, 박장호 씨티그룹글로벌마켓증권 대표, 임재준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본부장, 정지원 한국거래소 이사장, 조정우 SK바이오팜 대표, 조대식 SK 수펙스추구협의회 의장, 정영채 NH투자증권 대표, 정일문 한국투자증권 대표, 이기헌 상장회사협의회 부회장이 상장기념패 전달 후 기념사진을 촬영했다. (사진=한국거래소)>

공모가 4만9000원으로 2일 상장한 SK바이오팜이 첫날 시총 약 10조원을 형성, 코스피 시장에서 바이오 '빅3'에 안착했다. 코스닥 시장과 합쳐도 국내 바이오 업종 가운데 시총 4위 규모다. 자체 개발한 신약의 미국 직접 판매를 시작한 저력으로 국내외 투자자의 높은 관심을 받은 만큼 향후 주가 흐름에도 관심이 집중된다.

코스피 시장에서 거래를 시작한 SK바이오팜은 시초가가 공모가 4만9000원의 두 배인 9만8000원에 형성됐다. 장 출발 직후 가격제한폭(29.59%)인 12만7000원까지 급등했다. 간간이 매물이 나왔지만 오후에도 매수세가 강하게 지속돼 가격제한폭을 계속 유지한 채 거래를 마감했다.

통상 시초가는 공모가의 90~200% 내에서 형성되는데 SK바이오팜은 최상단에 시초가가 결정됐다. 상장 첫날 주당 수익률이 160%에 이른 셈이다.

SK바이오팜이 상장 첫날 10조원에 육박하는 9조9458억원 시가총액을 형성하면서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에 이어 바이오 넘버3 대장주에 등극했다. 코스피 시장에서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시가총액 약 52조57억원(3위), 셀트리온은 41조6288억원(5위) 규모다. SK바이오팜은 9조9458억원으로 이 날 코스피 시총 27위에 안착했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바이오 업종 성장성에 대한 기대감이 커진 데다 SK바이오팜 상장 효과가 겹치면서 이날 바이오 업종 대부분이 상승세로 마감됐다. 한한령 해제 움직임에 대한 기대감으로 콘텐츠·엔터테인먼트와 게임 업종이 평균 5~7%대로 가장 크게 상승했다. 뒤를 이어 바이오·제약 업종이 4%대 상승폭을 기록했다.

대성미생물이 중국발 아프리카 돼지열병 테마주로 분류돼 29.69% 상승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와 셀트리온헬스케어는 4%대 상승하며 수혜 효과를 봤다. KPX생명과학, 휴온스, 이글벳, 콜마비앤에이치, 파마리서치프로덕트, 파일약품 등이 4~8%대로 상승했다.

이에 비해 SK바이오팜 주식을 보유한 SK와 SK 관련주는 애초 SK바이오팜 주가가 상승하면 동반 수혜 효과를 누릴 것이라는 기대감이 형성됐지만 이날 대부분 하락했다.

SK바이오팜 모회사이자 SK그룹 지주사인 SK는 지분 75%를 보유해 동반 수혜가 예상되면서 상장 전 주가가 지속 상승했지만 약 보름 전부터 하락세를 보였다. 이날 SK는 9%대까지 하락했다가 6.23% 하락한 상태로 마감하는 데 그쳤다.

SK바이오랜드는 이날 장 개시 직후 14%까지 급등했다가 차익 시현 매물이 쏟아지면서 전 거래일 대비 1.90% 하락 마감했다. SK케미칼도 SK바이오팜 상장을 앞두고 최근 주가가 상승했지만 장 출발 후 마이너스 15%까지 주가가 빠지다가 -9.59%로 장을 마쳤다.

신약 개발과 헬스케어 통합 솔루션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SK디스커버리도 SK 계열 바이오 기업이어서 지난 1일 주가가 29%까지 치솟았지만 2일 마이너스 18%까지 하락하며 전일 상승분 대부분을 반납했다. SK텔레콤 자회사로 바이오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나노엔텍도 최근 주가가 급등했지만 이날 -6.20%으로 장을 마쳤다.

<표>코스피·코스닥 시총 상위 제약·바이오 기업 (자료=한국거래소)

SK바이오팜, 상장 첫날 '시총 10' 조코스피 바이오 빅3 도약

배옥진기자 witho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