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장관에 이인영…국정원장은 박지원

글자 작게 글자 크게 인쇄하기

국가안보실장은 서훈
외교안보 특보에는 임종석·정의용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오후 신임 통일부 장관에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의원(오른쪽부터), 신임 안보실장에 서훈 국가정보원장, 신임 국정원장에 박지원 김대중평화센터 부이사장을 내정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오후 신임 통일부 장관에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의원(오른쪽부터), 신임 안보실장에 서훈 국가정보원장, 신임 국정원장에 박지원 김대중평화센터 부이사장을 내정했다. 연합뉴스>

청와대가 정부 외교안보라인을 교체했다.

3일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문대통령은 오늘 통일부장관 이인영 국회의원 내정했다”고 밝혔다. 국가안보실장에는 서훈 국가정보원장을 임명할 예정이다. 국가정보원장 후보자로는 박지원 전 국회의원 후보를 내정했고, 외교안보 특별보좌관은 임종석 전 비서실장과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을 임명할 예정이다.

이인영 통일부장관 후보자.
<이인영 통일부장관 후보자.>

이인영 통일부 장관 후보자는 민주화 운동가 출신의 4선 국회의원으로 더불어민주당 '남북관계발전 및 통일위원회' 위원장을 맡는 등 남북관계에 대한 풍부한 경험과 전문성을 갖추고 있다. 청와대는 “현장과 의정활동에서 쌓은 전문성과 경험을 바탕으로 교착 상태의 남북관계를 창의적이고 주도적으로 풀어나감으로써 남북 간 신뢰 회복을 획기적으로 진전시키는 등 남북 화해 협력과 한반도 비핵화라는 국정과제를 차질 없이 추진할 적임자”라고 평했다.

서훈 국가안보실장.
<서훈 국가안보실장.>

서훈 국가안보실장은 국정원 출신 외교·안보 전문가다. 문 정부 외교·안보 분야 공약을 설계하고, 국정원장 재직 시절 국내 정보담당관 제도를 폐지하는 등 국정원 개혁을 주도해 왔다. 미국, 일본의 외교·안보 고위 인사들과 긴밀한 네트워크를 구축해 남북·북미 정상회담 등 현안을 성공적으로 기획·조율했다.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는 4선 국회의원 경력의 정치인으로 제18, 19, 20대 국회 정보위원회에서 활동하는 등 국가정보원 업무에 정통한 것으로 평가받는다. 2000년 남북 정상회담 합의를 이끌어내는 데 기여했으며 현 정부에서도 남북 문제에 대한 자문 역할을 하는 등 북한에 대한 전문성이 높다.

임종석 외교안보특별보좌관.
<임종석 외교안보특별보좌관.>

임종석 외교안보특별보좌관은 재선 국회의원 출신으로 현 정부 초대 대통령비서실장을 역임하여 국정 전반에 대한 통찰력과 정무 역량을 갖추고 있다. 외교·안보 분야에서도 다양한 경험과 전문성을 보유해 관련 현안에 대한 대통령 자문 역할을 할 예정이다.

정의용 외교안보특별보좌관
<정의용 외교안보특별보좌관>

정의용 외교안보특별보좌관은 외교관, 17대 국회 통일외교통상위원회 위원 등을 역임하면서 30여년간 외교·안보 분야에서 활동했다. 특히, 현 정부 초대 국가안보실장으로 임명되어 남북·북미 정상회담 개최, 미국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한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구축에 기여해 왔다.

국가안보실장과 외교안보특별보좌관은 이르면 오는 6일에, 통일부 장관과 국가정보원장은 국회 인사청문회를 거친 후 임명 예정이다.

조정형기자 jeni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