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선, 이재용·구광모 이어 최태원 회장까지...전기차 배터리 회동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과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이르면 7일 만나 전기차 배터리 관련 협력을 도모한다. 지난 5월 정의선 현대차 수석부회장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만남으로 시작된 현대차-배터리 3사(삼성SDI·LG화학·SK이노베이션) 간 회동이 마무리될 전망이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 부회장.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 부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5일 현대차그룹과 SK그룹에 따르면 정의선 수석부회장과 최태원 회장이 이번 주 SK이노베이션 전기차 배터리 사업장을 방문하기로 하고, 일정을 최종 조율 중이다.

업계는 이르면 7일 두 총수가 충남 서산에 위치한 SK이노베이션 공장에서 만나 배터리 관련 현안을 논의할 것으로 보고 있다. 정 부회장은 지난 5월 삼성 이재용 삼성그룹 부회장과 지난달 구광모 LG그룹 대표를 만날 때도 각각 천안 삼성SDI와 오창 LG화학 공장을 방문했다.

SK에서는 김준 SK이노베이션 총괄사장, 지동섭 배터리사업 대표, 이장원 배터리연구소장 등이 참석할 것으로 보인다. SK이노베이션은 LG화학과 삼성SDI에 이은 국내 3위의 전기차 배터리 생산 업체다. SK이노베이션은 내년 초부터 양산되는 현대·기아차의 전용 플랫폼(E-GMP) 기반 전기차에 배터리를 공급한다. 앞으로 5년간 약 10조원 규모 공급 계약을 맺었다.

LG화학과 삼성SDI에 비해 후발 주자인 SK이노베이션 입장에서 현대차가 최대 고객이다.

재계에서는 최태원 회장과 정의선 부회장은 재벌가의 후계자로 어릴 때부터 막역한 사이인 만큼 이번 만남에서 또 다른 성과를 기대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두 총수가 만나 전기차 배터리 협력 방안을 모색함과 동시에 새로운 사업 협력 방안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눌 것으로 관측된다.

정 수석부회장은 지난 5월 삼성 이재용 부회장에 이어 지난달 LG 구광모 회장, 이번 SK 최태원 회장 등 국내 배터리 3사의 총수를 잇달아 만나며 전기차 배터리를 안정적으로 확보하기 위한 기반을 다졌다.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패러다임이 내연기관에서 전동화 차량으로 빠르게 전환하는 가운데 현대차도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현대·기아차는 2025년까지 총 44종의 친환경 차를 선보일 예정이며, 이 중 절반이 넘는 23종을 순수 전기차로 출시할 계획이다.

현재 글로벌 전기차 공급 순위 4위인 현대차는 오는 2025년까지 전기차 56만대를 팔아 수소전기차를 합쳐 세계 3위권으로 올라선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

기아차도 글로벌 전기차 점유율을 지난해 2.1%에서 2025년에는 6.6%까지 끌어 올린다는 계획이다.

박태준기자 gaius@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