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SF9, '익숙한 듯 신선한 뉴트로 바람, 청춘여름을 만들다' (9loryUS 쇼케 종합)

SF9이 익숙한 듯 신선한 뉴트로톤의 사운드로 다소 침체된 여름 음악대중의 마음에 경쾌한 바람을 자연스레 불어넣는다.

6일 FNC엔터테인먼트 공식 유튜브채널에서는 SF9 미니8집 ‘9loryUS(글로리어스)’ 온라인 쇼케이스가 펼쳐졌다.

사진=FNC엔터테인먼트 제공
사진=FNC엔터테인먼트 제공

이날 쇼케이스는 아나운서 문지애의 사회와 함께 △타이틀곡 ‘여름 향기가 날 춤추게 해 (Summer Breeze)’ 무대 및 뮤비 △기자 Q&A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부드러운 청량미, 새로운 강렬함의 시작' SF9 미니8집 ‘9loryUS’

SF9의 ‘9loryUS’ 앨범은 지난 1월 정규 1집 ‘퍼스트 컬렉션 (FIRST COLLECTION)’ 이후 약 6개월만의 컴백작이다.

이번 앨범은 데뷔곡 '팡파레'를 시작으로 직전 타이틀곡 ‘굿 가이 (Good Guy)’에 이르기까지 묵직하고 강렬한 콘셉트를 구축해온 이들이 청량한 톤을 품으면서 한층 더 다양한 강렬 매력으로 다가서겠다는 뜻을 보이는 작품으로 볼 수 있다.

사진=FNC엔터테인먼트 제공
사진=FNC엔터테인먼트 제공

영빈·로운은 "지난 앨범에 보내주신 성원에 보답하며 더욱 좋은 모습을 보여드리고자 기분좋은 부담과 함께 즐겁게 노력한 앨범"이라고 말했다.

◇'부드럽고 자유로운 여름향기' SF9 미니8집 ‘9loryUS’

트랙은 총 6곡으로 구성된다. 자유로운 여름 분위기를 담은 타이틀곡 ‘여름 향기가 날 춤추게 해 (Summer Breeze)’를 필두로 △SF9의 개성 있는 보컬 색깔을 극대화한 딥하우스 ‘OK Sign’ △레트로풍 사운드를 포인트로 한 하우스 그루브 곡 ‘비켜 (All Day All Night)’ △주호가 작사∙작곡∙편곡에 참여한 역동적 사운드의 ‘미친 것처럼 (Go High)’ 등 SF9 특유의 강렬한 댄스감으로 소화한 청량 여름사운드가 전면을 채운다.

여기에 △포근한 여름밤을 묘사한 미디움템포곡 ‘별을 따라 (Into The Night)' △진심 어린 위로를 전하고자 하는 팝 발라드 ‘My Story, My Song’ 등 달달한 여름감성 음악들이 뒤를 받친다.

사진=FNC엔터테인먼트 제공
사진=FNC엔터테인먼트 제공

태양은 "사실 그동안 저희 SF9 노래에는 계절감이 담긴 노래가 없었다. 여름마다 떠오르는 음악이 있듯, 저희만의 여름을 기록하며 떠오를 수 있도록 해보고 싶다는 생각에 색다르게 준비했다"라고 말했다.

주호는 "타이틀곡과 함께 수록곡 'My Story, My Song(마이스토리 마이송)'은 전작 Good Guy에 보내주신 성원에 힘입어 멤버 모두가 머리를 맞댄 곡이다. 팬들과 함께 해왔던 이야기들을 담고 있다"라고 말했다.

◇'자유분방 여름 낯' 여름 향기가 날 춤추게 해 & '달달한 여름 밤' 별을 따라

무대로 바라본 새 타이틀곡 ‘여름 향기가 날 춤추게 해 (Summer Breeze)’와 수록곡 ‘별을 따라 (Into The Night)'는 SF9표 '뉴트로풍 여름사운드'로 말할 수 있다.

먼저 타이틀곡 ‘여름 향기가 날 춤추게 해 (Summer Breeze)’ 무대는 따사로운 여름 낮을 즐기는 청년들의 자유로움을 연상케했다.

사진=FNC엔터테인먼트 제공
사진=FNC엔터테인먼트 제공

어쿠스틱 기타·스트링 등으로 이뤄진 레트로 샘플링과 트렌디한 신스-베이스 등의 대비효과는 섬세한 고음보컬과 맞물려 익숙한 듯 색다른 뉴트로 음악감을 느끼게 한다.

또한 가볍고 캐주얼한 느낌의 스타일링을 갖춘 멤버들이 펼치는 유려한 안무동작과 다채로운 퍼포먼스 구성은 SF9의 편안하고 자유분방한 변신을 완성한다.

사진=FNC엔터테인먼트 제공
사진=FNC엔터테인먼트 제공

여기에 트렌디한 베이스라인에 맞춘 강렬한 래핑과 브릿지 포인트에서의 에너제틱 퍼포먼스감은 부드러운 감각 중심의 타이틀곡에 신선한 감을 불어넣음과 동시에, SF9을 상징하는 카리스마 매력을 은은하게 보여준다.

영빈과 인성, 재윤은 "타이틀곡 ‘여름 향기가 날 춤추게 해 (Summer Breeze)’는 댄스음악의 본질에 맞춰 자유롭고 신나는 분위기를 표현한 곡"이라고 말했다.

사진=FNC엔터테인먼트 제공
사진=FNC엔터테인먼트 제공

수록곡 '별을 따라' 무대는 달달한 여름밤의 기억을 세련된 톤으로 표현한 듯 보였다. 일렉기타와 신스의 합일로 완성된 부드럽고 달달한 음악감과 멤버들의 섬세한 보컬은 자극적이지 않고 자연스럽게 스며드는 여름밤의 새로운 열기를 떠올리게 한다.

또한 타이틀곡때와는 또 다른 섬세한 안무동작과 군무 중심의 퍼포먼스로 화사한 매력을 새롭게 부각시키는 바도 눈길을 끌었다.

태양은 "타이틀곡 외 수록곡 가운데 고민할 때 '이 곡으로 꼭 하자' 할 정도로 마음에 들었던 곡이다. 편안한 느낌과 함께 음악자체가 경쾌하고 안무가 신난다. 많은 분들이 즐기셨으면 한다"라고 말했다.

사진=FNC엔터테인먼트 제공
사진=FNC엔터테인먼트 제공

◇SF9 "신보 ‘9loryUS’, 함께 즐기고픈 음악의 직관적 매력담아"

전체적으로 SF9의 ‘9loryUS’는 익숙한 듯 신선한 뉴트로톤의 사운드로 다소 부드럽고 청량한 여름음악의 맛을 표현하면서, SF9의 강렬한 매력을 조금씩 녹여낸 작품이라 할 수 있다.

재윤과 인성은 "이번 앨범에는 함께 즐기고픈 음악의 직관적 매력을 담고자 했다. 비주얼매력과 함께 멤버들의 음악적인 성숙을 자연스럽게 보여드리고자 한다"라고 말했다.

사진=FNC엔터테인먼트 제공
사진=FNC엔터테인먼트 제공

이어 "첫 정규앨범 '퍼스트 컬렉션 (FIRST COLLECTION)'이 그동안의 음악매력들을 하나로 모아 새로운 도전을 펼치는 바를 뜻했다면, 이번에는 한층 발전한 SF9의 모습을 보여드리겠다는 의지가 담겨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한편 SF9은 이날 오후 6시 각 음원사이트를 통해 미니8집 ‘9loryUS’를 공개, 타이틀곡 ‘여름 향기가 날 춤추게 해 (Summer Breeze)’로 공식활동을 재개한다.

 전자신문인터넷 박동선 기자 (dspar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