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칠성, 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비…현장 중심 '디지털 롯데' 전환 가속

롯데칠성음료 안성공장 통합관제센터.
롯데칠성음료 안성공장 통합관제센터.

롯데칠성음료가 영업, 생산, SCM을 아우르는 사업의 주요 '가치 사슬'(Value Chain) 상의 활동에 대해 '현장 중심의 디지털 전환(DT) 추진'을 선언하고 전담 조직을 구성해 업무 프로세스 혁신을 가속화 하고 있다.

영업현장에서는 기존 스마트폰 기반의 모바일 판매 시스템인 'SFA(Sales Forces Automation)'의 고도화를 추진했다. 현장 중심의 판매지원 시스템인 SFA 2.0버전으로 시스템을 개선시켜 기존의 단순 판매지원 시스템을 뛰어넘어 영업 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업무들을 태블릿PC를 이용해 시간과 장소 제약없이 즉시 처리할 수 있도록 했다.

롯데칠성음료 사내업무지원 챗봇서비스 샬롯
롯데칠성음료 사내업무지원 챗봇서비스 샬롯

롯데칠성음료의 영업사원은 업그레이드된 모바일 판매 시스템(SFA 2.0)을 이용해 기존 거래처에 대한 영업 활동을 시스템을 통해 손쉽게 기록 및 관리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빅데이터 분석 기반의 어드바이저인 '샬롯'을 통한 제품판매 추천, 제품별 회전 주기, 매출 구성비 변동, 용기 회수 현황 등 20여종의 추천 메시지를 활용해 영업 활동에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빅데이터 분석 기반의 롯데칠성음료 SFA 2.0 샬롯 어드바이저.
빅데이터 분석 기반의 롯데칠성음료 SFA 2.0 샬롯 어드바이저.

롯데칠성음료는 2000여명 영업사원들이 현장에서 실질적인 스마트워크를 활용해 업무 효율성과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현장 중심의 디지털 전환에 속도를 내고 있다.

생산현장에서는 '생산 모니터링 시스템(SCADA)'과 '제조 실행 시스템(MES)'을 구축해 제품 생산 프로세스와 해당 제조설비 및 작업관리 분야에서 디지털 전환을 추진했다.

또한 생산현장 내 제조 실행 시스템(MES)이 적용돼 그동안 제품 생산 과정에서 원부자재 투입, 반제품 배합, 제품 생산, 품질 검사 등 수기로 관리된 많은 업무들이 디지털 방식으로 전환된다. 원부자재의 오투입을 방지해 품질 안정성을 확보하고, 시제품 생산부터 제품 출하 전 최종 품질검사에 이르기까지의 생산 전 과정에 대한 체계적인 시스템 기록 관리를 통한 '품질이력관리체계'를 확립해 소비자에게 최상의 제품을 공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롯데칠성음료 S&OP 업무 프로세스.
롯데칠성음료 S&OP 업무 프로세스.

이 밖에도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Data-Lake)'을 구축하여 제조 과정에서 발생되는 대량의 이벤트 정보 및 설비 로그 데이터를 활용해 설비 불가동 원인 탐지 모델, 설비 예지정비 모델 등 다양한 데이터 모델링을 기반으로 한 생산성 향상 및 원가 절감 노력도 병행하고 있다. 향후 단계적인 생산 현장의 디지털 전환 확대를 위해 안성공장 외에도 음료, 주류를 생산하는 타 공장에 대한 전환 계획을 수립 및 추진할 계획이다.

SCM에서는 '수요예측 〃 수요계획 〃 보충계획 〃 공급계획 〃 생산계획'에 이르는 업무 프로세스 효율화를 위해 'S&OP(Sales and Operations Planning) 시스템'을 도입 및 운영하고 있다.

S&OP 시스템을 도입함으로써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머신 러닝 기법을 활용, 기본적인 제품별 수요를 예측하고 현장의 각종 판촉 활동을 반영해 최적화된 최종 수요 계획을 확정할 수 있게 됐다.

이런 수요 계획을 근간으로 각 물류 거점센터(CDC) 및 지역센터(RDC)의 재고보충계획 및 제품공급계획이 확정되면 각 공장 제조 라인의 생산능력 및 제약요소들이 실시간 반영돼 생산 계획이 자동으로 수립되고 공장의 제조 실행 시스템(MES)으로 연계되어 제품생산이 이어지는 체계로 운영되고 있다.

개인의 노하우 기반의 업무가 아닌 시스템 기반의 업무가 가능하게 돼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S&OP체계가 구축, 운영될 수 있게 됐다.

업무 프로세스의 디지털 전환 외에도 주요 물류 거점센터(CDC)에 대한 물류 자동화도 진행중이다. 물류 자동화를 통해 영업 현장의 제품 주문에 대해 익일 판매 및 배송에 필요한 제품들이 수송용 파렛트에 자동 적재 및 상차장으로 이동하게 되고, 이를 통해 전국의 지점이나 거래처에 제품 배송에 따른 작업 시간을 최적화 할 수 있게 됐다. 롯데칠성음료는 소비자에게 최상의 제품을 배송하기 위해 물류체계 효율화에 적극적인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이밖에도 롯데칠성음료는 2019년부터 운영중인 사내 업무지원 챗봇 서비스인 '샬롯'에 대한 지속적인 콘텐츠 확대를 통해 직원들의 업무 편의성 증대에 앞장서고 있다.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와 같은 사무자동화 시스템을 적극 도입해 단순 반복적인 업무들은 시스템으로 전환 및 제거시키고, 임직원들이 창의적이고 핵심적인 업무 수행에 집중할 수 있도록 스마트 오피스를 확대하는 등 'ERRC(Eliminate, Reduce, Raise, Create) 활동'을 적극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아울러 코로나19 등 재난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가상사설망(VPN), 화상회의 시스템 및 협업 툴 등 가상의 디지털 근무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임직원들에게 다양한 유연근무 환경을 지원하며 코로나 발 뉴노멀(New Normal) 시대의 흐름에 적극적으로 대처해 나가고 있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앞으로도 현장에서 필요한 업무에 있어 적극적인 디지털 전환(DT)을 통해 시장 환경에 기민하게 대응하고, F&B 시장의 디지털 리더로서 시장 혁신을 선도해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이주현기자 jhjh13@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