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경기도 공공버스 신규노선 분석 서비스 구축사업' 착수

20일 경기바이오센터에서 열린 경기도 공공버스 신규노선 분석 서비스 구축사업 착수보고회 이후 참석자들이 기념촬영했다.
20일 경기바이오센터에서 열린 경기도 공공버스 신규노선 분석 서비스 구축사업 착수보고회 이후 참석자들이 기념촬영했다.

경기도가 과학적 데이터 분석을 통해 노선입찰제 기반 '경기도 공공버스'의 최적 신규 노선을 도출할 수 있는 모델 개발에 나선다.

경기도는 20일 경기바이오센터에서 '경기도 공공버스 신규노선 분석 서비스 구축사업'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분석모델은 올해 3월 전국 최초로 시행된 '경기도 공공버스' 사업이 도민 이동편의 증진이라는 본래 목적이 잘 실현될 수 있도록 데이터 기반 교통행정을 구현하는데 목적을 뒀다.

곳곳에 분산된 각종 도내 민간·공공 교통관련 데이터를 통합적으로 수집, 언제든 과학적으로 상시 분석할 수 있는 체계를 만들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지역·노선·정류장별 버스승객 수, 버스운행정보, 생활인구, 택지·산업단지 개발현황, 교통카드, 교통민원 등 다양한 데이터를 분석해 도민 교통편익을 최대화할 수 있는 신규노선을 발굴·선정하게 된다.

현재 16개 노선 120대가 운행 중인 노선입찰제 기반 '경기도 공공버스'의 운행성과를 바탕으로 정책효과를 분석하고, 개선 부분을 도출해 정책에 재 반영할 계획이다. 각종 데이터를 통합 검색하고 계층·연관관계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데이터 맵'을 만드는 등 시각화 작업을 통해 경기도와 시군이 보다 체계적인 교통정책을 추진할 수 있는 기초를 다질 계획이다.

모델 개발은 11월 완료 예정으로, 도민 이동 편의 노선을 예측·선정하는 모델을 개발·제공함으로써 '데이터 기반의 과학적 행정'을 촉진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도는 내다봤다.

임문영 경기도 미래성장정책관은 “민선7기 이재명 지사의 교통 분야 공약사업 중 하나며, 전국 최초로 시행하고 있는 공공성을 강화한 노선입찰제 운영체제인 공공버스 사업이 데이터 기반으로 대중교통이 자가용보다 더 편리한 경기도 실현에 박차를 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정희기자 jhak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