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문화 확산에 전자계약 서비스 “계약&폼봇” 관심 증가

글자 작게 글자 크게 인쇄하기

전자계약서 서명으로 보안·편의성 강화

비대면 문화 확산에 전자계약 서비스 “계약&폼봇” 관심 증가

코로나19 확산으로 비대면 채널을 통한 소비, 오프라인 활동을 지양하는 사회적 거리두기 영향에 따라 언택트 시대의 가속이 진행되고 있다.

기업에서도 사람 간 대면 미팅이 어려워진 지금 종이 문서를 서로 교환하는 계약도 제약이 따르기 때문에 시간과 장소에 관계없이 간편하게 계약을 완료할 수 있는 전자계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아이퀘스트의 전자계약 솔루션 계약&폼봇은 블록체인 기술 활용하여 기존 계약 절차를 온라인으로 진행하는 간편 전자계약 서비스이다.

기존의 종이 계약과 동일한 효력으로 사용자가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으며, 계약 당사자 간의 대면, 날인, 보관 등의 계약 비용, 종이 기반 인쇄비 및 등기우편 등의 부대비용, 그리고 거래처 방문 시간 및 인력 소요의 비용까지 많은 부분에서의 비용이 감소된다. 또한 업로드한 계약서는 클라우드 서버에 안전하게 보관되기 때문에 관리가 용이하고 분실/훼손 등에 대한 걱정이 없어진다.

특히 블록체인 기반으로 계약서 위·변조 여부를 파악하고, 계약 체결부터 최종 완료 시점에 이르기까지 모든 진행 사항을 추적 관리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하여 더욱 보안 안전성을 강화했다. ‘계약&폼봇’을 통해 재직증명서, 경력증명서 등 각종 증명서 발급도 대면하지 않고도 신속하고 정확하게 발급하며, 메일 및 카카오톡, SMS으로 전송하여 바로 활용 및 출력 사용할 수 있도록 효율적인 서비스 제공하고 있다.

아이퀘스트의 김순모 대표는 “기존 대면을 통한 서면 계약 시 계약서 내용 오류, 일정 지연을 통한 계약서 미작성 등이 종종 발생하고, 기업의 성장과 동시에 계약문서 관리의 시간, 공간, 비용적 부담도 증가했다”라며 “계약&폼봇은 이러한 기업 애로사항을 해결하고, 온라인에서 이루어지는 비대면 계약에 대한 업무의 질을 높이고, 고객·사용자 중심의 앞선 서비스를 제공해 전자문서 확산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아이퀘스트의 계약&폼봇 서비스 신청한 고객 대상으로 1개월 동안 무료사용프로모션을 제공한다. 자세한 사항은 아이퀘스트 공식 홈페이지 또는 고객센터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전자신문인터넷 유은정 기자 (judy6956@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