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분석] 삼성전자, 코로나19에도 선전한 상반기…하반기 수익성 더 높인다

[이슈분석] 삼성전자, 코로나19에도 선전한 상반기…하반기 수익성 더 높인다

삼성전자는 코로나19가 한창이던 2분기에 시장 예상을 뛰어넘는 실적을 거뒀다. 반도체 사업이 호조를 보였고, 스마트폰과 가전 사업은 점진적 수요 회복을 통해 실적 하락을 방어했기 때문이다.

하반기는 상반기 대비 시장이 살아나고 수요도 회복될 것으로 기대되지만, 코로나19 관련 불확실성은 여전하다. 삼성전자는 코로나19라는 초유의 위기 상황에도 안정적으로 대응한 만큼, 하반기에도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며 성장을 지속한다는 목표다.

서병훈 삼성전자 부사장은 “AI·5G·전장부품 사업 등 미래 성장을 위한 신기술 개발 등 코로나19 사태 이후 사회와 경제 환경에서 성장을 지속하기 위한 준비도 차질 없이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코로나 뚫은 반도체, 수요 회복 기대하는 디스플레이

반도체 사업부는 코로나19 팬데믹 현상으로 찾아온 서버용 반도체 수요 급등으로 실적이 증가했다. 2분기 매출 18조2300억원, 영업이익 5조4300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9.7% 증가했다. 지난해 메모리 반도체 불황 터널을 지나 6분기만에 가장 높은 분기 실적이다.

하반기에는 새로운 스마트폰과 게임 콘솔 출시가 삼성의 메모리 반도체 성장세를 이끌 것으로 보인다.

한진만 삼성전자 전무는 “하반기 모바일 분야에서 신규 스마트폰 출시와 중저가 제품 회복세로 수요가 올라갈 것으로 보인다”며 “중국을 중심으로 5G 제품이 지속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다만 상반기 메모리 강세를 이끌었던 서버용 제품 수요 확대 여부는 조심스러운 입장을 밝혔다. '언택트' 수요가 있지만 상반기 고객사의 재고 수준이 증가해, 이들의 하반기 재고 운영 여부에 따라 수요가 움직일 것이란 분석이다.

파운드리 사업부는 분기·반기별 매출이 2분기에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한승훈 삼성전자 파운드리사업부 전무는 “5나노(㎚) 공정을 활용한 제품 양산을 2분기 시작했고, 4나노 파운드리 공정 개발도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고 전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2분기 매출 6조7200억원, 영업이익 3000억원을 각각 기록했다. 작년 동기 대비 매출은 9000억원, 영업익은 4500억원 감소했다. 코로나19로 인한 수요 감소로 대규모 실적 악화가 예상됐지만, 애플로부터 1조원 이상 보상금을 받으면서 단숨에 만회했다.

중소형 패널 사업은 미국·유럽 선진국 중심으로 스마트폰 수요가 줄면서 고전했다. 대형 패널 사업은 글로벌 스포츠 이벤트 연기·취소에 따른 시장 침체로 TV 수요가 감소했지만, 언택트 확산에 따른 모니터 판매량이 늘면서 적자폭이 줄었다.

하반기 실적은 점진 개선될 전망이다.

최권영 삼성디스플레이 상무는 “코로나19를 계기로 다양화·고스펙화된 고객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폴더블·IT 등 신규시장 확대를 추진하겠다”면서 “울트라씬글라스(UTG), 플라스틱 글라스 등 다양한 제품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대형 패널 부문에서는 고객사 요청 물량을 적시 제공하는데 집중하는 한편 최근 핵심 제조 장비 반입을 시작한 퀀텀닷(QD)디스플레이 등 신제품 개발을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IM부문, 하반기 신제품으로 수요 회복 대응

IM부문은 2분기 코로나19 확산 여파로 인한 큰 폭의 매출 하락에도 불구하고 수익성을 개선했다. 마케팅 비용 절감과 운영 효율화가 영업이익 확대에 한몫했다. 하반기에는 내달 5일 공개 예정인 갤럭시 신제품 5종과 중저가 5G 모델 투입으로 시장 회복 수요에 대응해 나갈 방침이다.

2분기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20% 감소한 20조7500억원이다. 반면 영업이익은 1조9500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1조5600억원보다 25% 증가했다. 휴대폰 판매량은 5700만대, 태블릿PC는 700만대이며, 전 제품 평균 판매단가(ASP)는 226달러다.

이종민 삼성전자 IM사업부 상무는 “주요 시장 매장 폐쇄 영향으로 스마트폰 판매량과 매출이 하락했다”며 “다만 오프라인 판촉을 비롯한 마케팅비 절감으로 견조한 수익성을 유지했다”고 말했다.

하반기에는 지역별 수요 회복과 플래그십 신제품 출시, 중저가 라인업 강화로 매출과 판매량 상승을 노린다. 초저가 엔트리 모델부터 프리미엄 5G 모델, 폴더블 스마트폰까지 전 가격대에 포진한 라인업으로 ASP 또한 상승할 전망이다.

네트워크 사업은 글로벌 고객사와 긴밀히 협력해 코로나19 영향을 최소해 나갈 방침이다. 통신사업자 5G 투자 일정 변경 등 불확실성이 크지만 향후 새로운 수요 확보를 위해 선제적 투자 확대를 추진할 예정이다.

◇CE부문, 매출 감소에도 이익 개선…하반기 성수기 기대

2분기 CE 부문은 매출 10조1700억원, 영업이익 7300억원을 기록했다.

TV 사업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주요 지역이 봉쇄됨에 따라 시장 수요가 감소해 전분기와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모두 감소했다. 그러나 글로벌 공급망관리(SCM)을 활용해 단기 수요 증가에 대응하고, 비용 효율화로 인해 실적은 개선됐다.

어려운 시장 상황에서도 전분기와 전년동기 대비 QLED·초대형·라이프스타일 TV 등 프리미엄 제품 판매를 확대해 업계 1위를 로서 시장 리더십을 공고히 했다. 또 기존 오프라인 중심의 판매 방식에서 벗어나 온라인 판매에 주력한 것도 도움이 됐다.

2분기 생활가전 사업 역시 수요 급감으로 어려웠다. 그러나 프리미엄 제품인 그랑데AI, 비스포크 냉장고 등의 판매를 확대하고, 에어컨의 계절적 성수기로 전분기와 전년동기 대비 이익이 개선됐다.

하반기는 연말 성수기 효과가 기대된다. 3분기는 보복 소비가 증가하고, 4분기는 블랙프라이데이, 광군제, 크리스마스, 연말 세일 등 대형 쇼핑 이벤트가 이어지는 전통적 성수기다. TV와 생활가전 모두 시장 수요가 상반기 대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전자는 시장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며 3분기 소비 수요를 공략하고, 4분기 성수기 프로모션을 선제적으로 준비해 시장 수요를 선점할 계획이다. 또 QLED·초대형 TV와 뉴 셰프컬렉션, 비스포크 냉장고 등 프리미엄 제품 판매를 확대해 수익성 강화에 주력한다.

판매 방식 혁신도 중점을 두는 분야다. 상반기부터 추진해 온 온라인 판매 인프라 개선 노력을 지속하고, 온라인 전문 유통 채널과 협업을 강화해 판매 기회를 지속 발굴할 방침이다.

권건호기자 wingh1@etnews.com, 강해령기자 kang@etnews.com, 박정은기자 jepark@etnews.com, 윤희석기자 pionee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