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방역 드라이브 스루', 국제표준화 첫발…ISO서 신규작업표준안 채택

산업통상자원부와 보건복지부는 우리나라가 제안한 '자동차 이동형(Drive-Thru) 선별진료소 표준 운영절차'가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신규작업표준안(NP)으로 채택됐다고 4일 밝혔다.

우리나라는 지난 4월 ISO 관련 기술위원회 TC 304(보건경영)에 이번 표준안을 제안했다. 3개월여의 국제투표를 거쳐 공식 결과가 발표됐다.

'K-방역 드라이브 스루', 국제표준화 첫발…ISO서 신규작업표준안 채택

자동차 이동형 선별진료소는 검사 대상자가 자동차에서 내리지 않고 창문으로 문진, 발열 체크, 검체 채취를 시행하는 형태다. 음압텐트 등 장비 없이 소독·환기시간을 단축해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대규모 검체 채취가 가능, 진단검사 수요 급증 시에 신속 대응이 가능하다.

ISO NP로 채택되기 위해서는 관련 기술위원회(TC)에 참여하는 정회원국 3분의 2 이상 찬성과 국제표준 제정 과정에 참여할 전문가 추천을 5개국 이상 받아야 한다. 이번 투표에서는 ISO TC 304 정회원 찬성 요건을 만족했다. 우리나라를 비롯해 7개국이 전문가를 추천했다.

자동차 이동형 선별진료소가 국제표준으로 제정되기까지는 ISO 규정에 따라 여러 단계 투표와 해외 전문가들의 의견 수렴 등이 장기간(3~5년) 이뤄진다. 바이오〃헬스 분야 국제표준 전문가 안선주 성균관대 교수가 ISO에서 프로젝트 리더로 국제표준화를 주도하게 된다.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이번 NP 채택은 국제사회가 우리나라의 모범적 대응 노력을 인정한 결과”라면서 “지난 6월 발표한 'K-방역 3T(Test-Trace-Treat) 국제표준화 추진전략'에 포함된 18종 표준안 제안 계획이 차질 없이 이행될 수 있도록 민·관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희석기자 pionee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