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스포츠 뉴스 댓글 서비스 잠정 중단

네이버가 스포츠 뉴스 댓글 서비스를 잠정 중단한다.

네이버는 “최근 '악성' 댓글의 수위와 그로 인해 상처 받는 선수들의 고통이 간과할 수준을 넘는다는 판단에 따라 '네이버 스포츠뉴스'에서 댓글을 잠정 폐지한다”고 밝혔다.

2007년 처음 서비스를 시작한 네이버 스포츠는 2013년 좋은 댓글 작성자에게 포인트를 부여하는 '스포츠 댓글 사용자 등급'을 도입하는 등 커뮤니티 건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했다. 작년에는 네이버 서비스 중 최초로 AI클린봇을 적용했다.

네이버는 이달 중 스포츠뉴스 댓글을 중단한다. 네이버 관계자는 “그 외 동영상 등 영역 별 별도의 조치를 준비해 추후 안내하겠다”고 말했다.

실시간으로 응원하는 팀과 선수에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스포츠 경기 생중계 '라이브톡'은 유지할 예정이다. 욕설 등 악의적인 내용을 걸러낼 수 있도록 AI 클린봇2.0을 적용한다.

스포츠 외에 다양한 영상 크리에이터가 콘텐츠를 생산하는 '네이버TV'에도 AI클린봇2.0을 도입하고 채널 운영자에게는 댓글 영역 ON/OFF 설정 권한을 부여한다.
네이버는 “스포츠 서비스에서 자주 발견되는 댓글의 유형을 면밀히 분석해, 악성 댓글은 노출을 자동 제어하는 기술을 추가 개발 중”아라고 밝혔다. 댓글이 중단되는 동안 이를 고도화하고, 그 실효성이 담보되면 댓글 중단 해지에 대한 논의를 재개한다.

이탈리아 명문 축구팀 유벤투스.
이탈리아 명문 축구팀 유벤투스.

김시소기자 siso@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