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워치vs애플워치, 심전도에 혈압까지... 헬스케어 시장 맞대결

갤럭시워치3 ECG 측정 기능
갤럭시워치3 ECG 측정 기능

스마트워치 시장 헬스케어 경쟁이 본격 개막했다. 삼성전자에 이어 애플까지 심전도(ECG) 측정 관련 식약처 의료기기 품목 허가를 획득, 국내 서비스 준비를 마쳤다.

삼성전자는 갤럭시워치3를 출시하며 ECG 측정과 혈압 측정 기능을 새롭게 선보였다. 앱 업데이트를 통해 지난해 선보인 갤럭시워치 액티브2에도 기능을 활성화, 이용자가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저변을 넓혔다.

갤럭시워치3와 갤럭시워치 액티브2는 헬스 모니터링부터 피트니스, 수면 관리까지 손목 위에서 통합된 건강 관리 경험을 제공한다. ECG 측정과 혈압 측정치에 대해서는 개략적인 분석 결과를 함께 제공, 건강 이상 징후 조기 포착을 돕는다.

식품의약품안전처 의료기기정보포털에 게시된 애플워치 ECG 측정 기능 품목허가 정보.
식품의약품안전처 의료기기정보포털에 게시된 애플워치 ECG 측정 기능 품목허가 정보.

애플 역시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심전도(ECG) 측정 애플리케이션(앱)에 대한 품목허가를 취득하며 맞대결 준비에 돌입했다.

애플이 심전계로 식약처 품목허가를 받은 '불규칙한 박동 알림 기능'은 애플워치에 장착된 광혈류측정(PPG) 센서로 맥박을 측정·분석한다. 심방세동으로 의심되는 불규칙한 심장박동을 확인, 사용자에게 알림을 보내는 의료용 앱이다.

애플은 앞서 2018년 9월 애플워치 시리즈4에 ECG 기능을 처음으로 탑재하고 북미와 유럽 등 해외 시장에 서비스를 선보였다. 이후 세계 각지에서 애플워치로 심장 이상 징후를 조기 포착, 생명을 구한 사례가 다수 보고되면서 국내에서도 기능 활성화 요구가 빗발쳤다.

애플워치에 탑재된 ECG 측정 기능
애플워치에 탑재된 ECG 측정 기능

그동안 국내에서는 의료기기 인증 문제로 스마트워치 ECG 기능 활용이 제한됐다. 하지만 지난해 ICT 규제 샌드박스 1호 과제로 스타트업 휴이노가 신청한 손목시계형 심전도 장치가 선정되는 등 규제 완화가 가속화되는 추세다.

삼성전자와 애플의 시장 참전에 따라 웨어러블 헬스케어 데이터에 기반을 둔 금융·보험 상품 등 관련 서비스 생태계 확장도 기대된다.

박정은기자 jepar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