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연연 유망기술]KIST 'VR 인터렉션' 기술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이 개발한 '가상현실(VR) 인터렉션' 기술은 이용자가 VR 이용시 느끼는 괴리감을 최소화한다. 사용자 제자리 걸음이나 점프 행동을 VR 내 객체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헤드마운티드디스플레이(HMD)에 장착된 관성측정장치(IMU)로 걸을 때마다 가해지는 상하 가속도를 해석한다. 사용자 머리 방향을 기초로 방향정보를 생성하고, 이 정보로 VR 내 이동을 제어한다. 점프 인식 역시 가속도를 이용한다.

KIST VR 인터렉션 기술에 활용된 HMD 사용자 머리방향 인식, 가속도 데이터 정보
KIST VR 인터렉션 기술에 활용된 HMD 사용자 머리방향 인식, 가속도 데이터 정보

연구팀은 이 방법으로 이용자의 다양한 움직임을 이전보다 정확하게 감지하고 VR 객체에 반영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왼발과 오른발 움직임 구분이 가능하고 게걸음 좌우이동, 뒷걸음질 등도 감지할 수 있다. 괴리감을 줄여 기존 VR 기술의 문제점이던 멀미 발생도 크게 줄이는 것에도 큰 역할을 한다.

관련 기술 특허 출원 상태로, 기술 자체도 상용화 직전단계다.

황재인 박사는 “이 기술을 활용하면 VR 이용자의 복잡한 동작과 움직임을 파악할 수 있고, 멀미 발생도 줄일 수 있다”며 “이를 복잡한 부착 요소 없이 HMD로만 가능하게 한 것이 큰 특징”이라고 말했다.

대전=김영준기자 kyj85@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