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테인&] YG 대형 신인 트레저 "늦어진 데뷔 '동기 부여'…YG스러움에 독창성 더했죠"

YG 대형 신인 '트레저(TREASURE)'가 글로벌 열풍의 새로운 주역으로 성장하고 싶은 마음을 당당히 드러냈다.

최근 서울 마포구 YGX 사옥에서 신인그룹 트레저와 만났다.

YG가 블랙핑크 이후 4년 만에 선보이는 트레저는 빅뱅·위너·아이콘에 이은 네 번째 보이그룹이다. 지난해 1월 종영된 서바이벌 프로그램 'YG보석함'을 통해 선발된 최현석·지훈·요시·준규·마시호·윤재혁·아사히·방예담·도영·하루토·박정우·소정환 등 12명으로 구성된다.

사진=YG엔터테인먼트 제공
사진=YG엔터테인먼트 제공

이들은 올해 초 데뷔 확정 이후 8차례에 이르는 프로필 컷 시리즈와 트레저맵·3분트레저 등 자체 소셜 콘텐츠 등으로 친근함을 드러냄과 동시에 멤버별 댄스·보컬커버 등으로 음악적 성장을 보여주며 글로벌 대중의 시선을 집중시키고 있다.

최근에는 멤버 방예담의 솔로곡 '왜요'에 이어 첫 싱글앨범 'THE FIRST STEP:CHAPTER ONE'을 발표, 타이틀곡 'BOY'로 화려한 군무와 청량미로 가득 찬 무대를 선보이고 있다. 이들의 음악은 'YG 특유의 힙합스타일을 나노포인트로 배치한 트렌디 청춘댄스곡'이라는 평가와 함께 '선주문량 17만장 돌파' '19개국 아이튠즈 톱송 1위' 등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트레저 멤버들은 인터뷰 동안 10대 소년이자 신인으로서의 풋풋한 매력과 함께 자신들만의 음악을 향한 열정을 드러냈다.

◇트레저 “오랫동안 꿈꿔온 데뷔, 기분 좋으면서도 책임감과 욕심 느껴”

-데뷔를 축하한다. 소감이 어떤가.

지훈:오랫동안 꿈꿔온 것이 이뤄진 순간이다. 기분 좋으면서도 잘해야겠다는 생각도 함께 든다.

요시:제가 K팝을 처음 접하면서 꿈꿔왔던 것이 실현됐다. 여러 모습을 더 많이 보여드리고 싶다는 욕심이 더더욱 강해지고 있다.

사진=YG엔터테인먼트 제공
사진=YG엔터테인먼트 제공

-'YG보석함'이라는 수식어와 함께 유망주로 꼽혀온 가운데 다소 늦어진 데뷔에 따른 부담은 없었나.

최현석:서로 격려하면서 열심히 해보자는 생각으로 꾸준히 해왔다. 데뷔 확정 이후에는 그저 행복하고 신나는 순간들만 이어졌다. 부담이라기보다 동기부여가 됐다고 생각한다.

-방예담은 2012년 'K팝스타' 시즌2 준우승 이후 7년 정도 연습생 생활을 해왔다. 데뷔 감회가 남다를 듯한데.

방예담:연습생 생활로 음악적 역량뿐만 아니라 인간적 면모도 성장했다고 생각한다. 솔로 싱글과 함께 팀 활동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게 돼서 더욱 영광이다.

-일본 멤버 4명은 '트레저' 데뷔를 어떻게 느끼는지.

요시·하루토·아사히·마시호:빅뱅의 팬으로 자연스럽게 듣고 보며 꿈꿔왔었던 것이 현실이 됐다. YG 일본지사를 통해 함께 해왔던 친구들과 그룹 트레저로 뭉칠 수 있어서 좋다.

사진=YG엔터테인먼트 제공
사진=YG엔터테인먼트 제공

◇'활기찬 12인조 소년군단' 트레저

-2인 리더체제의 12인조 구성이 상당히 독특하다. 이유가 있나.

최현석·지훈:트레저 결성 전 녹음이나 연습 등을 모두 함께 해오고 있었지만 때로 분리해서 연습을 할 때도 있었다. 그 당시 임시리더를 맡았던 것이 저희끼리 굳어지게 되고 회사에서도 받아들여져서 이렇게 완성됐다.

-12인 완전체 분위기는 어떤지.

지훈:기본적으로 활기차고 재미있다. 그리고 여러 멤버들이 서로 다른 시각으로 피드백을 해주다보니 자기계발을 하는 데 있어서도 큰 도움이 되고 있다. 퍼포먼스 디테일을 잡는 등 아이디어 교환에 있어 여러 갈래로 의견이 나뉠 때도 있지만 숙소생활까지 함께 해오면서 다진 팀워크로 좋은 분위기를 만들고 있다.

최현석:같은 래퍼라인인 하루토와 요시를 비롯해 모두와 활기찬 분위기 속에서 적극 소통하며 의견들을 모아 정리하곤 한다. 그것이 팀 발전에도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

사진=YG엔터테인먼트 제공
사진=YG엔터테인먼트 제공

◇트레저, “글로벌 호성적, 팬들 덕분…지드래곤·태양 응원 감사”

-최근 기자간담회에서 '음원차트 100위 진입'을 목표로 했었는데, 선주문량 17만장 돌파와 함께 아이튠즈 19개국 톱송 1위까지 거두고 있다. 소감은.

방예담·최현석·지훈:예상치 못한 일에 뿌듯하고 감사하다. 모두 팬들 덕분이다. 만족하지 않고 더욱 열심히 성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이번 싱글 앨범에 랩메이킹으로 참여한 최현석과 하루토, 요시 외에 자체 음악작업을 하는 멤버들이 있는지.

최현석:현재 저와 (방)예담이, 아사히, 준규, 요시 등이 저희들의 음악을 만들고 있다.

아사히:YG 입사 이후 원래 관심있던 작곡 분야에 대해 더욱 공부하며 음악을 만들고 있다. 하면 할수록 굉장히 매력적인 일인 것 같다.

사진=YG엔터테인먼트 제공
사진=YG엔터테인먼트 제공

-앨범 준비 간 소속사 선배들의 조언이나 응원이 있었다면.

최현석:빅뱅의 지드래곤·태양 선배님이 저희의 연습과정을 틈틈이 보시면서 많이 조언해주셨다. 힘내라는 자그마한 위로도 크게 와닿았는데 조언까지 해주셔서 좋았다.

◇트레저, “YG 바탕 위에 음악색 갖추려 노력…글로벌 대중 호흡 속 선함 펼칠 것”

-싱글앨범으로 접한 트레저의 음악은 기존 YG 아티스트 대비 트렌디한 아이돌 컬러가 강하다. 음악적 방향성은.

최현석:저희가 YG 소속 그룹인만큼 기본 방향성은 힙합에 가깝다. YG스러움을 담으면서도 많은 대중과 교감할 수 있도록 노력하며 준비하고 있다. 그것이 소속사 직속 선배들이나 가요계 다른 그룹과 차이점이기도 하다.

방예담 : 멤버 다수가 10대인 만큼 소년 매력을 추구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다만 기본적으로 YG 힙합스타일에 기초해 저희에게 맞는 것을 스스로 만들고 있다.

사진=YG엔터테인먼트 제공
사진=YG엔터테인먼트 제공

-성공적으로 첫 발을 뗐다. 올 한 해 트레저의 행보는 어떨까.

지훈:꾸준히 저희 음악을 선보일 수 있도록 올해 다양한 활동을 잘 펼쳐가나는 것이 목표다. 좀 욕심을 낸다면 신인상 수상도 관심이 있다. 하지만 저희 퍼포먼스나 음악 성장도를 더 많은 대중에게 보여주고 호흡할 수 있도록 방향성을 잡아나가는 게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최현석:갓 데뷔한 신인으로서 여러 의견 조율과 함께 유닛이나 솔로 등 다양한 활동을 선보이고자 노력할 것이다. 'YG보석함' 테마곡인 '미쳐가네'도 새롭게 선보일 생각이다.

사진=YG엔터테인먼트 제공
사진=YG엔터테인먼트 제공

-앞으로의 계획과 각오.

최현석:데뷔 당시 라이브방송에 보내주신 성원에 정말 감동했다. 서바이벌 당시부터 함께 친구처럼 옆에서 응원해주시고 계신 트레저메이커(팬덤명)분들께 감사드린다. 데뷔 활동에 최선을 다하면서 빌보드 등 시상식이나 하프타임쇼 등 글로벌 무대에 서는 꿈같은 일도 차근차근 이뤄나가고 싶다.

지훈:소속사 선배들을 비롯한 많은 가요계 선배님 활약 속에서 저희만의 방식으로 어떻게 더 발전해나갈지 이야기하고 있다. 많은 주목과 평가 속에서 늘 기대감을 줄 수 있고 선한 영향력을 다양하게 선보일 수 있는 그룹이 되겠다.

박동선 전자신문엔터테인먼트 기자 dspark@rpm9.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