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명 국제학술지 'KAIST 개교 50주년' 특집호 발간

어드밴스드 머터리얼즈KAIST 특집호 표지
어드밴스드 머터리얼즈KAIST 특집호 표지

한국과학기술원(KAIST·총장 신성철)은 유명 국제학술지 '어드밴스드 머터리얼즈'가 내년 2월 개교 50주년을 맞는 KAIST의 혁신 기술을 집중 소개하는 기념특집호(50th Anniversary of KAIST)를 발간했다고 3일 밝혔다.

이건재 신소재공학과 교수가 편집장으로 참여한 이번 특집호는 재료·인공지능(AI)·전자·생명공학 등 미래 4차 산업혁명 관련 분야 KAIST 교수 17명의 리뷰논문을 소개했다. 세계적인 과학기술 선도기관으로서의 연구전략도 집중 조명했다.

KAIST가 지난해 '네이처 인덱스'에서 세계 4위 톱 영 대학으로 꼽혔고, 2018년에는 QS 세계대학평가 학과별 순위에서 신소재공학과가 13위에 선정되는 등 세계적 선도연구기관에 올라섰다고 소개했다.

이 저널은 또 638명의 전임 교수들과 6만2000여명에 달하는 KAIST 졸업생이 한국의 산업계와 학계를 이끌고 있다고 전했다.

98%의 높은 화자 인식률을 갖는 AI 유연 압전 음성 센서, 에너지 응용을 위한 2차원 소재(2D materials), 첨단 광유전학 기술, 나노물질 기반 암 정밀의학, 플렉시블 소자 및 소재 기술, 다중 광 산란을 이용한 무질서 광학기술 등을 대표논문으로 다뤘다.

교수들의 기술 상용화와 창업 활동도 소개했다. 토모큐브(박용근 물리학과 교수)를 포함해 이노테라피(이해신 화학과 교수), 솔립테크(배병수 신소재공학과 교수), 프로닉스(이건재 신소재공학과 교수), 멤스룩스(윤준보 전기 및 전자공학부 교수), 피코파운드리(정연식 신소재공학과 교수) 등을 소개했다.

이건재 교수는 “KAIST의 50주년을 기념하는 특집호가 국제학술지에 출판돼 영광으로 생각한다”며 “KAIST의 혁신적이며 창의적인 기술들을 전 세계 과학계에 널리 알리는 소중한 기회가 됐다”고 말했다.

대전=김영준기자 kyj85@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