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T일렉트릭, 초소형 전기차 '마이브M1' 출시…삼성 원통형 배터리 탑재

케이에스티일렉트릭 초소형 전기차 마이브M1.
케이에스티일렉트릭 초소형 전기차 마이브M1.

스마트 모빌리티 플랫폼 전문기업 케이에스티일렉트릭(KST일렉트릭)이 초소형 전기차를 이달 공개한다. 한국형 소형 전기차 모델로 전기차 핵심 부품인 배터리는 삼성SDI의 원통형 배터리를 탑재해 3시간 충전으로 최대 100km 이상 주행할 수 있다. KST일렉트릭은 후속 모델 개발도 검토하고 있다.

7일 업계에 따르면 KST일렉트릭은 자사 최초로 초소형 전기차 '마이브M1'을 15일 출시한다.

마이브M1은 국산 부품을 탑재했다. KST일렉트릭은 해외 수출을 감안해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배터리는 삼성SDI의 21700 원통형 리튬이온 배터리가 탑재됐다. 21700 원통형 배터리는 지름 21㎜, 높이 70㎜ 배터리로, 기존 원통형 18650 배터리(지름 18㎜, 높이 65㎜) 대비 배터리 용량과 성능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기존 국내 타사 18650 배터리 제품을 탑재하려 했지만, 충방전 성능이 우수한 삼성SDI 제품을 탑재하게 됐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KST일렉트릭은 삼성SDI 원통형 셀 수백개를 공급받아 배터리 모듈과 팩을 만들어 마이브M1에 탑재했다. 회사에 따르면 삼성SDI 배터리를 탑재, 약 3시간 30분 충전시 100㎞ 주행이 가능하다. 또 15㎾급 영구 자석 동기식 모터(PMSM)를 적용해 최고 속도는 시속 80㎞에 이른다.

KST일렉트릭은 조만간 환경부 전기차 국고보조금 대상자로 선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소형 전기차의 경우 400만원의 국고보조금이 지원된다. 여기에 지자체 보조금이 적용되면 서울시 기준 1650만원 차량을 970만원에 구매할 수 있다.

마이브M1은 전라남도 영암 대마 전기자동차산업단지 내 KST일렉트릭 공장에서 생산된다. KST일렉트릭은 후속 모델인 마이브M2 개발도 검토하고 있다.

에어컨, 히터 등 사용시 주행거리를 보장받기 위해 탈부착식 보조 배터리 시스템이 탑재된다. 이르면 내년에 개발을 완료해 출시될 가능성도 나온다.

KST일렉트릭 관계자는 “계획에는 다소 차질이 빚어졌지만 마이브M2 개발 작업에 나설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지웅기자 jw0316@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