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연, '웨비나'로 국제협력 순항

9월 4일 에너지연이 진행한 웨비나 모습
9월 4일 에너지연이 진행한 웨비나 모습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원장 김종남)은 코로나19로 인한 물리적 제약을 극복하고 위축된 국제협력을 활성화하기 위해 온택트 방식인 '웨비나'를 활용, 글로벌 네트워크 확보 및 협력에 물꼬를 트고 있다고 10일 밝혔다.

에너지연은 코로나에 막힌 국제협력에 활로를 모색하기 위해 워싱턴DC에 소재한 글로벌전략경영원과 함께 미국 정부, 국립연구소, 민간기업과의 웨비나를 개최했다. 코로나19 뉴노멀 시대의 배터리, 수소연료전지, 에너지시스템통합분야 연구개발(R&D)에 대해 토론하는 장을 마련했다.

5월 14일 웨비나에서는 미국 어반 일렉트릭 파워와 코로나19 세계적 격리 및 재택근무 시대에 필요한 주택용 백업전원으로서의 배터리 R&D 현황을 공유했다. 7월 1일엔 미국 에너지부(DOE)와 한국 과기부 양국 정부의 수소 연료전지 기술개발 계획 및 한국 대표 수소기술 공공연구기관 R&D 활동을 공유했다. 수소 국제공동연구에 관심 있는 미국, 유럽 등 다양한 국가에서 참여해 토론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7월 23일 웨비나에서는 미국 국립재생에너지연구소(NREL) 에너지시스템통합시설(ESIF)의 사례를 듣고 한국형 ESIF에 적용하기 위한 질의응답의 시간을 가졌다. 또 9월 4일에는 한-캐나다 컨퍼런스(CKC2020)에서 전기자동차용 리튬이온배터리 분야 세계적 저명 연구자인 캐나다 댈하우지대 소속 제프 단 교수와 함께 웨비나를 개최했다. 한-캐나다 국제공동연구 가능성을 토론했다.

김종남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장은 “웨비나를 통해 해외 파트너와의 협력연구를 발굴하는 동시에 이를 바탕으로 국내 기초연구 역량을 강화하는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에너지연은 향후 미국 샌디아연구소(SNL)의 태양광·초임계발전·풍력분야, 브룩헤이븐국립연구소(BNL)의 합성가스 전환용 촉매 분야 국제협력도 웨비나로 지속 추진할 예정이다.

대전=김영준기자 kyj85@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