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서형수 알서포트 대표 "시총 1조, 수출 실적으로 보답할 것"

김동욱기자 gphoto@etnews.com
김동욱기자 gphoto@etnews.com

“창업 초기 어려움을 생각하면 감개무량할 뿐입니다. 주주와 국민이 만들어준 '시총 1조'에 수출과 실적으로 보답하겠습니다.”

서형수 알서포트 대표는 “창업 자금 마련조차 힘들었던 때와 비교해 시총 1조원 돌파 이후 많은 국민이 회사를 알아보고 사랑해준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알서포트는 지난달 28일 주가 1만9950원을 기록하면서 시총 1조원을 돌파했다. 2분기 영업이익 역시 작년 동기 대비 674% 상승했다. 코로나19 사태 속 최대 수혜를 입은 소프트웨어(SW) 기업으로 거론된다.

알서포트는 2001년 창업 이후 원격 솔루션 한 길만 팠다. 원격근무에 필요한 세 가지 도구를 만든다. △원격회의 솔루션 '리모트미팅' △원격제어 솔루션 '리모트뷰' △원격지원 솔루션 '리모트콜' 등이다.

코로나19 사태 초기부터 학교와 기업에 솔루션을 무상 제공했다. 지난 3월 '리모트미팅' 이용 건수는 지난 1월 대비 무려 2085% 증가했다. 무상 제공이 종료된 이후인 지난 5월 이용률도 지난 1월 대비 720% 증가를 기록했다.

일본 시장에서도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뒀다. 알서포트 전체 매출에서 일본 시장이 차지하는 비율은 매년 커지는 추세로 올해 70% 이상을 기록할 전망이다.

서 대표는 “원격제어 시장에서 알서포트 기술 경쟁력은 세계 최고 수준이라고 자신한다”면서 “이는 팬데믹 이후 일본 시장에서 입증돼 더 큰 성장을 이룰 수 있었다”고 말했다.

알서포트가 원격제어 기술력을 바탕으로 일본 시장에 더욱 깊숙이 진출할 수 있었던 반면, 일본 현지 경쟁사와 북미 지역 경쟁사는 시장에서 퇴출되거나 진입에 실패했다. 경쟁사 한 곳은 서비스 트래픽을 수용하지 못해 한 달 동안 장애를 겪은 뒤 시장에서 사라졌다.

원격회의와 글로벌 클라우드 투자로 '줌'을 따라잡겠다는 포부도 밝혔다. 중국, 북미 등 국가로 사업 영역을 넓히고 인공지능(AI) 기술을 '리모트미팅'에 적용, 보다 편리한 커뮤니케이션 도구를 개발한다.

서 대표는 “최근 4~5년간 원격회의 등 커뮤니케이션 분야에 집중해 왔다”면서 “기술 투자를 통해 '줌'과 격차를 좁힐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 '디지털 뉴딜' 정책으로 관심이 높아지고 기술 발전, 시장 선점 기회가 온 만큼 이 분야 투자를 늘린다.

'코로나19 최대 수혜 기업'이라는 평가에 대해서는 대국민 인지도 측면에서 긍정적으로 봤다.

서 대표는 “알서포트는 기업간거래(B2B) 비즈니스를 통해 '조용한 성장'을 해 온 기업”이라면서 “코로나19 사태 이후 일반 대중이 접근할 수 있는 SW로서 브랜드 인지도가 높아졌다”고 말했다. 대중적 기반 형성, 브랜드 인지도 성장으로 성장에 속도가 붙었다.

서 대표는 “성장 기조를 유지하기 위해 과감한 기술 투자와 마케팅 투자 전략을 수립 중”이라면서 “정보기술(IT) 기업 본질인 기술에 대한 투자를 늘려 시장을 키워가겠다”고 했다.

오다인기자 ohdai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