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수소연료전지 유럽 첫 수출..."非자동차 사업 확장'

English Translation

유럽 GRZ·에너지솔루션 스타트업
넥쏘 탑재시스템 '발전기'로 활용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현대자동차가 유럽에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을 수출하며 비자동차 부문에서 첫 실적을 냈다. 수소전기차뿐만 아니라 수소연료전지시스템 적용 분야를 확대해 도심 항공 모빌리티, 기차, 선박 등의 부품시장을 공략하겠다는 전략이다.

현대차는 16일 부산항을 통해 스위스 수소저장 기술 업체 'GRZ 테크놀로지스'(이하 GRZ)와 유럽 에너지 솔루션 스타트업에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을 수출했다. 국내에서 생산된 수소연료전지가 부품 형태로 수출되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수출은 7월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의 수소경제 전략 발표 직후 이뤄진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의 첫 해외 판매다. 친환경 선진 시장인 유럽에서 국내 기술력을 알릴 좋은 기회다. 유럽은 2050년까지 전체 에너지 소비량에서 수소 에너지 비중을 12~14%로 높이는 게 목표로, 성장 잠재력이 큰 시장이다.

현대차가 수출한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은 수소전기차 '넥쏘'에 탑재되는 95㎾급 연료전지 시스템이다. 이를 수입하는 GRZ와 에너지 솔루션 스타트업은 해당 연료전지 시스템을 활용, 비상 전력 공급용 발전기와 친환경 이동형 발전기를 제작할 예정이다.

GRZ는 수소저장합금(메탈 하이브리드) 독자 기술을 보유한 스위스 업체다. 메탈 하이브리드 컴프레서와 수소 흡착 분석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GRZ는 현대차와 지난해 10월 말부터 수소저장 기술과 관련해서도 협력하고 있다. 일반 수소저장탱크 저장 압력인 200~500bar 대비 현저히 낮은 10bar의 압력만으로도 기존보다 약 5~10배 많은 수소를 저장할 수 있는 기술을 갖추고 있다.

현대차는 지난달 호주 국책연구기관 호주연방과학산업연구기구(CSIRO), 세계 4위 철광석 생산업체 포테스큐와의 수소 생산기술 개발 협력에 이어 이번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수출을 성사시켰다.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현대차는 유럽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수출을 발판 삼아 향후 미국, 중국 등 세계 전역으로 판매를 확대하는 등 수소 사업 영역을 넓혀 나갈 계획이다. 연료전지시스템은 선박, 열차, 발전소는 물론 군사용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현대차는 수소 기술을 자동차 기반으로 쌓아 왔고, 기술력도 검증됐다. 수소전기차 넥쏘는 지난해 4987대가 팔려 세계 판매량 1위에 올랐고, 올 상반기 판매량도 3292대로 가장 많다. 7월에는 세계 최초로 30톤급 수소전기 대형트럭을 양산 수출했다.

이번 수출은 무엇보다 완성차 판매를 포함한 자동차 부문이 아닌 비자동차 부문을 대상으로 한 수출이어서 의미가 남다르다. 현대차는 모든 산업 분야에서 수소에너지가 활용될 수 있도록 시장을 선도할 방침이다. 정부 그린뉴딜 정책에 적극 부응하는 동시에 미래 에너지 주도권 확보를 위한 수소 사업 다각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김세훈 현대차 연료전지사업부장 전무는 “이번 유럽으로의 연료전지 시스템 수출은 현대차 연료전지 시스템의 다양한 적용 가능성과 사업 확장성을 증명해 냈다”고 말했다.

박진형기자 ji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