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공동활용 화상회의실 구축사업' 부진…TP, 실적·관리 부담 토로

중소벤처기업부가 중소·벤처기업의 비대면 업무 효율을 높이기 위해 추진하는 '공동활용 화상회의실 구축사업'이 부진한 것으로 드러났다. 저조한 실적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전략적 접근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전국 테크노파크(이하 TP)에 따르면 중기부는 중소·벤처기업이 밀집해 있는 지역에서 수요기관을 선정하고 영상회의 장비 구축, 국산 소프트웨어(SW) 솔루션 구입 등을 지원하는 '공동활용 화상회의실 구축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수요기관이 기존에 사용 중인 회의실에 시스템을 구축, 중소·벤처기업에 상시 개방해 영상회의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게 사업 핵심이다. 이를 위해 지난 8월 26일부터 9월 28일까지 한 달 여 동안 수요기관을 접수했지만 일반형 목표치인 1562곳 중 44%인 698곳에 그쳤다.

지역별로는 서울 97곳, 경기 99곳, 인천 16곳, 강원 30곳, 대전 28곳, 세종 7곳, 충남 23곳, 충북 29곳, 대구 35곳, 경북 35곳, 부산 50곳, 울산 26곳, 경남 62곳, 광주 32곳, 전남 43곳, 전북 65곳, 제주 13곳 등이다.

이에 따라 중기부와 TP는 지난 7일자로 2차 공고를 내고 추가 모집에 나섰다. 그러나 목표치를 온전히 달성할 수 있을 지는 미지수다. 중기부는 연내 구축을 원하지만 사업을 수행하는 각 TP 현장에서는 '부담이 너무 크다'는 목소리가 높기 때문이다.

우선 코로나19 장기화로 수요기관을 발굴하는 데 어려움이 있는 데다 실적 강요로 받아들여지는 분위기라는 게 TP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실제 중기부는 1차 모집 결과를 전달, 수도권 지식산업센터 대상으로 집중 홍보할 것을 권고했다고 한다.

구축 이후 관리 방안도 문제로 꼽힌다. 중기부는 TP가 수요기관에 구축하는 영상회의실마다 관리비 명목으로 100만원씩을 지원한다. 주목할 것은 사업이 내년 2월까지인 한시적 사업이라는 것이다. 이 때문에 6개월짜리 아르바이생을 구해야 한다는 볼멘소리가 쏟아지고 있다. 또 중기부는 애초 신청 활성화를 이유로 TP에 5년 동안 중요재산 관리, 반기별 공시를 의무화했다가 부담 반발에 부딪혀 2차 공모부터는 철회했다.

TP 한 관계자는 “사업 취지는 충분히 공감하지만 사후관리 대처가 미흡할뿐더러 수요기관들로 하여금 구축 메리트를 느낄 수 있는 당근책이 필요하다”면서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 사업 공급기업과 경쟁하는 것처럼 여겨지는 게 현장의 분위기”라고 말했다.

충청=강우성기자 kws9240@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