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이빗, 파일코인 원화(KRW)마켓 공식 상장 예정

글자 작게 글자 크게 인쇄하기
플라이빗, 파일코인 원화(KRW)마켓 공식 상장 예정

한국디지털거래소(대표 김석진, 이하 '플라이빗')가 탈중앙화 스토리지 네트워크 파일코인(FIL)을 원화(KRW)마켓에 공식 상장할 예정이라고 16일 밝혔다.

파일코인은 프로토콜 랩스가 개발한 IPFS 기반의 네트워크에 인센티브를 추가해 만든 스토리지 공유 플랫폼이다. 탈중앙화 분산형 클라우드 시스템 구현을 지향하며 모든 사람이 클라이언트로서 스토리지 마이너, 검색 마이너로 파일코인 생태계의 참여가 가능하다.

저장 공간을 원하는 사용자는 스토리지 마이너에게 파일코인 토큰을 지급하고, 스토리지 마이너는 저장 공간을 빌려주는 대가로 파일코인(FIL) 토큰을 보상받는 구조이며, 디파이(DeFi) 서비스 일부도 자체 데이터를 저장하는 데 활용되고 있다.

스토리지 채굴 보상, 검색 채굴 보상, 블록 생성 보상 등으로 채굴 및 보상이 이뤄지며, 소음, 전력소모, 하드웨어 수명 등 소모적인 작업 증명 방식 PoW보다 시 공간 증명 방식 PoS를 도입해 효율적이고 차별화된 채굴 방식을 선보였다.

플라이빗은 파일코인(Filecoin) 클라우드 마이닝 서비스 '해시파워(Hashpower)'를 통해 정식 판매를 진행하고 있다. 메인넷 론칭 이후 분배가 시작된 시점을 기준으로 파일코인 토큰을 분배할 예정이다.

이영호기자 youngtige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