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연, 코로나19 환자에 폐손상 염증 유발하는 단백질 발견

코로나19 환자의 SREBP 활성 기전 흐름도
코로나19 환자의 SREBP 활성 기전 흐름도

한국생명공학연구원(원장 김장성)은 체내 지방 생합성 조절 단백질(SREBP)이 코로나19 감염 환자에게 사이토카인 폭풍으로 인한 폐 손상을 유발함을 밝혀냈다고 22일 밝혔다.

서영교 생명연 노화제어전문연구단 박사팀이 영남대, 경북대 연구팀과 공동으로 연구를 수행했다.

SREBP은 콜레스테롤 생합성 경로에 관련되는 효소를 활성화하는 역할을 한다. 간을 비롯한 생체 각 조직에서 콜레스테롤 및 지질 항상성을 조절하고, 선천적 면역반응 항진에 관여한다.

연구팀은 바이러스에 감염된 환자에서 SREBP가 염증 유발 전사인자로서 작용하는 것을 확인했다. 코로나19 감염환자 혈액에서 염증성 사이토카인 방출, 혈관 파괴에 관련된 있는 증거를 찾았다.

이 결과는 SREBP가 바이오마커로도 활용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심각한 패혈증 환자의 사이토카인 폭풍 및 장기 손상을 예방하는 핵심 치료 표적이 될 수 있다.

서영교 박사는 “이번 성과는 코로나19로 인한 급성 폐손상 등을 진단하거나 치료할 수 있는 표적으로 개발이 가능할 것”이라며 “해당 인자는 효율적 염증 치료제뿐만 아니라 계절 급성 감염증 질환, 노인성 대사 불균형 관련 질환 등의 치료제 개발에도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대전=김영준기자 kyj85@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