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대한 멀티 페타바이트 데이터 백업, 안전하고 빠르게 하려면?

폭증하는 데이터, 스토리지 관리의 어려움

갈수록 데이터 용량이 폭증하고 있는 가운데 기업의 IT 팀들은 고민이 많다.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데이터로 인해 더 많은 스토리지를 추가해야 할 상황이 종종 발생한다. 그런데 이 경우는 비용이 들 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복잡성과 위험요소도 함께 수반이 되곤 한다.

스토리지 추가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을 수 있으나 여러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우선 데이터 세트 타겟 식별에 의한 방법은 여러 중복 제거 시스템에 데이터를 분산시키면 중복 제거율이 감소되며 디스크 사용량이 증가한다. 때문에 관리의 번거로움과 시간 소요와 추적의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다.

로드 밸런싱 접근 방식은 어느 정도의 자동화가 가능하다. 전체 및 증분 백업 체인을 보유한 백업 솔루션의 경우 데이터가 여러 디바이스, 백업 작업 및 데이터 세트에 분산되어 있으면 단 하나의 스토리지 디바이스가 손실되는 상황이 데이터를 복구하는 능력에 막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때문에 데이터 세트 최상의 활용도나 회복탄력성이 제공되지는 않는다.

막대한 멀티 페타바이트 데이터 백업, 안전하고 빠르게 하려면?

멀티 페타바이트도 빠르고 안전하게 백업하려면?

기하급수적인 데이터 증가를 처리하려면 무한한 확장성과 성능을 갖춰 모든 규모의 환경에 맞춰 확장할 수 있는 솔루션을 선택해야 한다. 최상의 접근 방식은 하드웨어에 의해 제한되지 않는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사용하는 것이다. 이 방법은 일반적인 하드웨어를 견고하고 무한하게 확장 가능한 스토리지 풀로 전환할 수 있다.

데이터 보호 솔루션인 퀘스트 넷볼트 플러스(Quest NetVault Plus)는 중복 제거 백업 스토리지를 대규모로 확장할 수 있다. 이 솔루션은 강력한 데이터 보호 기능 및 수평 확장 기능을 제공하는 퀘스트 넷볼트 백업 소프트웨어와 클라우드 백업에 특화된 중복 제거 및 복제 소프트웨어인 코어스토어(QoreStor)가 결합됐다. 막대한 확장성과 최적의 중복 제거 수준을 유지하면서 백업 성능을 가속화하고 네트워크 전반의 데이터 전송을 줄일 수 있다.

퀘스트소프트웨어의 안전한 멀티 페타바이트 데이터 백업 솔루션 '넷볼트 플러스' 기능 구성도
퀘스트소프트웨어의 안전한 멀티 페타바이트 데이터 백업 솔루션 '넷볼트 플러스' 기능 구성도

넷볼트 플러스는 여러 코어스토어 타켓을 단일한 논리 유닛으로 처리해 쉽고 경제적으로 수평확장이 가능하다. 확장할 때도 모든 데이터를 알고 있고 제어한다. 자동화된 지능형 중복 제거 인식 밸런서가 개수와 상관없이 코어스토어 서버 전반에 부하를 동적으로 분산시켜 “유사” 데이터를 한곳에 모은다. 나머지 시스템은 이를 단일 디바이스로 취급하므로, 관리 작업을 더 단순화하면서 동시에 데이터 체인 분리의 위험을 줄여 스토리지 효율성과 성능을 높게 유지할 수 있다.

넷볼트 플러스는 스토리지 풀이 논리적으로 표현되어 스토리지 풀이 단 하나라면 하나의 코어스토어 인스턴스로 시작한다. 스토리지 공간이 부족해지면 다른 코어스토어 인스턴스를 조합에 추가하면 된다. 백업 데이터를 쓸 수 있는 수집 속도도 높아진다.

넷볼트 플러스는 관리를 단순화하고 코어스토어 인스턴스 성능을 향상시키며, 스토리지 전반에 걸쳐 15:1의 평균중복제거율을 보장하고 기존 방식의 로드 밸런스 디바이스 관리와 관련된 데이터 손실 위험을 줄인다. 이런 이유로 상용 하드웨어를 사용하는 초고속 멀티 페타바이트 스케일 아웃 백업 스토리지 리포지토리 활용에 주목받고 있다.

이향선 전자신문인터넷기자 hyangseon.le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