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 5G '스몰셀' SW기술 개발...국내 기업 상용화 기반 마련

국내 연구진이 28기가헤르츠(㎓) 초고주파 대역 '스몰셀' 소프트웨어(SW)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 국내 중소, 중견 기업이 우리 기술로 만든 SW를 5G 스몰셀 통신장비에 적용하고 상용화할 수 있게 됐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원장 김명준)은 5G 통신 음영지역이나 인구 밀집 지역에서 전송용량을 키우며 체감 통신 속도를 높일 수 있는 초고주파 대역 지원 5G 스몰셀 SW 기술을 개발했다고 27일 밝혔다.

5G 스몰셀 활용 예시 가운데 하나인 학교 교육서비스
5G 스몰셀 활용 예시 가운데 하나인 학교 교육서비스

5G 28㎓ 대역에서는 전달 손실, 전파 제한을 방지하기 위해 기지국 최소 반경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스몰셀이 주목받는 이유다. 스몰셀은 반경이 좁아 초고주파 대역에 적합하다. 또 낮은 송신전력으로 고용량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고, 구축 비용도 낮다.

ETRI는 개발 5G 스몰셀 SW 기술이 외산에 뒤지지 않으면서 저렴하게 활용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28㎓ 5G 스몰셀이 상용화되면 고용량 데이터를 요구하는 비대면 동영상 학습, 화상회의, 원격의료, 온라인 콘서트 및 스포츠 행사 초실감 서비스, 스마트 팩토리, 스마트 시티 등 다양한 5G 융합 분야에 활용 가능하다.

ETRI는 기술 시연에서 28㎓ 대역에 할당된 800메가헤르츠(㎒) 대역폭 중 일부인 100㎒ 폭을 대상으로 여러 대 상용 단말이 동시 접속 가능함을 보였다.

앞으로는 안테나 빔을 필요한 단말에 비추는 빔포밍 기술, 여러 주파수 대역을 묶어 속도를 높이는 반송파 집성 기술 등을 결합해 800㎒ 대역폭에서 구현 가능성을 보일 예정이다. 차세대 규격에 맞는 지능형 개방형 인터페이스도 추가 개발해 사용 수준의 5G 스몰셀 기지국 기술도 만든다.

김일규 이동통신연구본부장은 “SW 개발 성공으로 우리나라 중소·중견기업이 5G 스몰셀 보급을 선도하고 전 세계 5G 인프라를 구축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 업계 반응도 좋다. 박순 콘텔라 대표는 “그간 외산 SW에 의존, 고비용, 저품질 문제 등으로 상용화에 많은 어려움을 겪었는데 이번 SW 국산 기술로 스몰셀 개발 기간을 단축하고 조기 상용화하는데 큰 도움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퀄컴 테크날리지의 푸닛 세띠 선임부장은 “ETRI의 5G 초고주파 기술 시연으로 5G 밀리미터파 스몰셀의 상용화에 대한 기대감이 커졌다”며 “앞으로도 ETRI와 좋은 파트너십을 유지하며 차세대 이동통신 기술개발 협력을 이뤄나가겠다”고 말했다.

대전=김영준기자 kyj85@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