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달청, 내년 혁신시제품 구매사업 대폭 확대

작년 24억·올해 293억에서 내년 400억원대 책정
국민생활·AI·로봇 등 참여 제품 범위도 넓혀
조달시장 진입장벽 낮춰 기업판로 확보 기대

조달청, 내년 혁신시제품 구매사업 대폭 확대

조달청이 혁신시제품 구매사업 규모를 400억원대로 대폭 확대한다.

혁신제품을 만들어 놓고도 판로 개척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에 현장 평가와 공공시장 진출이라는 기회가 활짝 열릴 것으로 기대된다.

조달청은 내년 혁신시제품 구매사업 예산 규모를 400억원대로 책정해 정부안에 담은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시범사업으로 24억원을 투입한 이후 올해 293억원 등 예산 규모가 대폭 늘어난 것이다.

이 사업은 조달청이 상용화를 앞둔 혁신제품을 초기 구매해 필요로 하는 공공기관이 테스트해보도록 진행하는 내용으로, 수의계약 구매 유도 등 기업의 판로 지원을 위해 추진하고 있다.

공공기관은 아직 시장에서 검증받지 못한 혁신제품을 직접 사용해보면서 실제 계약할 수 있는 명분을 만들 수 있고, 기업도 상용화 단계로 넘어가지 못한 시제품을 공공기관을 통해 인증받아 시장 진출 기회가 주어진다.

사업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았다. 시범사업으로 시작한 지난해 317개 기업이 신청해 그중 100개가 평가를 통과했고 올해는 신청 기업이 508개로 크게 증가했다. 공공기관도 첫해만 58곳이 100건의 테스트를 신청하는 등 경쟁률이 높았다.

현재 52개 혁신시제품 중 12개에 대한 테스트 평가도 완료했다. 조달청은 혁신제품 구매 운영 규정에 따라 테스트를 마친 제품을 심사해 성공, 보류, 불량 등 최종 평가를 한다.

공공기관, 산업계, 연구계, 학계 등으로 구성된 평가위원이 12개 제품에 대해 심사한 결과 모두 성공 판정을 받았다.

이 제품들은 우수조달물품 신청 자격 혜택도 받게 된다. 우수조달물품 신청 자격을 위해 필요한 성능인증 등 기본 자격조건을 갖추기 위한 비용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내년에는 예산이 대폭 늘어난 만큼 사업에 참여할 수 있는 제품 범위도 확대된다.

혁신시제품 지정 분야를 안전, 환경, 건강, 복지, 교육, 치안, 문화 등 국민생활문제 전 분야와 혁신성장 8대 선도사업, 인공지능(AI), 로봇까지 포함하기로 했다.

조달청 지정 혁신시제품뿐 아니라 중앙부처가 지정한 각종 우수 연구개발 혁신제품까지 사업에 참여할 수 있다.

강신면 조달청 구매사업국장은 “혁신기업과 공공기관 모두 만족도가 높고 사업비 증액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 내년 예산을 확대하게 됐다”며 “혁신제품을 공공기관이 인증하고 조달 시장 진입장벽도 낮춰져 기업들이 판로를 확보해 더욱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대전=양승민기자 sm104y@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