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대선]국내 정치권 "바이든 당선 축하…한미동맹 바탕으로 평화 이어가야"

국내 정치권은 여야 모두 8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의 승리를 축하하는 입장을 전했다. 정치권은 한미동맹을 이어가면서 한반도 평화를 계속해서 추구하자고 강조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에 당선을 축하하며 “바이든 대통령의 시대에 한미동맹이 더욱 굳건해질 것으로 믿는다”며 “한국과 미국은 굳건한 동맹을 바탕으로 동북아시아와 세계의 평화와 번영을 위해 계속 긴밀히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 대표는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가 재가동되고, 항구적 평화의 전기가 조속히 마련되기를 바바란다”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은 '가치를 공유하는 타국과의 협력이 미국의 힘을 배가시킬 것'이라고 했는데 동의한다”고 말했다.

허영 민주당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한미 간 공조 체제 속에 한반도 비핵화 및 항구적 평화 구축을 위해 북미 대화의 노력이 재개돼야 할 것”이라며 “지금까지 한미 양국은 한반도 역사에서 굳건한 군사·경제 동맹을 유지해왔지만, 앞으로는 평화 동맹으로까지 이어지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도 이날 “선거 결과가 나온 이후 통합과 안정을 곧 되찾을 것으로 기대하며, 국제사회 리더로서 역할이 강화되길 바란다”고 축하 메시지를 전했다. 김 비대위원장은 “한미양국이 지난 70년간 강력한 동맹관계였음을 강조하면서 앞으로도 한미는 양국 뿐 아니라 세계평화와 번영을 위해 긴밀히 협력해 나아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고 국민의힘 공보실이 밝혔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주호영 원내대표는 페이스북에 “한반도 평화와 북핵문제를 놓고 북한과 지속적인 협상을 통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에 분명한 성과를 내어주기를 기대해 마지않는다”고 기대했다. 이어 “한국과 미국은 70년이 넘는 오랜 우정의 피를 나눈 혈맹인 만큼, 국민의힘은 초당적인 협력으로 미국과의 관계 복원과 한미동맹의 재강화에 더욱 노력을 기울여 갈 것”이라고 전했다.

배준영 대변인은 논평에 “한미동맹은 한국전쟁의 전장에서 피로 맺어진 혈맹”이라며 “대한민국은 미국과 함께, 앞으로의 70년을 세계 평화와 경제 번영을 위해 더 굳건히 손잡고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미국이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리더로 나설 때 대한민국은 함께 할 것”이라며 “북한의 비핵화를 원칙으로 한 한반도의 평화정책에도 힘을 모아주길 당부한다”고 전했다.

김종철 정의당 대표
김종철 정의당 대표

정의당은 축하 메시지를 보내면서도 미중 경제 갈등의 완화, 파리기후협약의 조속한 이행을 함께 요구했다. 김종철 정의당 대표는 “미국의 한반도 정책은 결국 비핵화와 북미수교, 평화정착으로 이어져야 할 것”이라며 “세 번의 도전 끝에 대통령이 된 만큼 더 큰 책임감으로 임기에 임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바이든 행정부는 미국의 대동북아 정책에서 어느 한 편을 일방적으로 강요하는 방식은 '윈윈'일 수 없다는 사실을 직시해주길 바란다”며 “바이든 대통령은 후보 시절 파리 기후 협약 복귀를 내걸었는데 하루 빨리 이행돼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미 주요한 현안인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문제에 대해 “이전 트럼프 행정부의 무모하고 갈취적인 행태는 중단돼야 할 것”이라며 “바이든 행정부가 합리적 태도를 보일 것이라 믿는다”고 밝혔다.

정호진 수석대변인은 “미 행정부가 교체되지만 한반도 평화의 시계를 멈춰 세우거나 심지어 되돌려서는 결코 안 된다”며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인 평화체제 이행은 전 세계 평화의 획기적인 전기가 될 것이다. 바이든 행정부에서 담대한 평화 프로세스가 멈춤 없이 이뤄지길 바란다”고 밝혔다.

송혜영기자 hybrid@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