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트레이너가 건강정보 분석, 로봇이 쓰레기 분리수거...스마트시티 미리 살아본다

부산 스마트빌리지 입주자 모집
국가시범도시 리빙랩 실증단지
5년간 무상임대 54세대 모집
실제 살면서 미래 기술 체험하고 피드백

부산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를 5년동안 임대료도 내지 않고 미리 살아보면서 신기술을 체험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입주자들은 인공지능(AI) 트레이너가 개인별 건강정보를 분석해 맞춤형 운동 처방을 내려주고 로봇이 쓰레기를 분리수거하는 최첨단 서비스를 누릴 수 있다.

국토교통부는 11일부터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의 첫 입주단지인 스마트빌리지 입주자 54세대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스마트빌리지는 부산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에 구현될 약 40여개의 혁신기술을 우선 적용해 미래생활을 미리 만나 볼 수 있는 리빙랩형 실증단지다. 모델하우스처럼 단지 모습을 먼저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실제 살면서 체험하는 살아있는 연구실 형태다.

한국수자원공사와 삼성물산·신동아건설이 공동 조성 중으로, 2021년 12월 준공 후 입주 예정이다. 스마트빌리지는 국내 최초 제로에너지 1등급 블록형 단독주택 단지로 조성된다. 총 56세대 중 54세대를 모집한다. 나머지 2세대는 체험세대로 방문객을 별도로 모집한다.

스마트빌리지 개념도
스마트빌리지 개념도

입주자들은 리빙랩 운영기간인 5년 동안 임대보증금이나 임대료 없이 매월 관리비만 납부하면 된다. 대신 적극적으로 실증 서비스를 체험 및 피드백해 기술을 보완할 수 있도록 한다. 실증된 기술은 시범도시 전역으로 확산될 수 있다.

54세대는 관리세대(6세대), 특별세대(12세대), 일반세대(36세대)로 나누어 모집한다. 관리세대는 실증서비스의 운영을 주도하고 이해관계자 간 갈등을 조정하는 세대다. 총괄조정관리 역할을 할 입주자(퍼실리테이터)를 선발하게 된다.

특별세대는 청년, 신혼부부, 고령자, 장애인 등 주거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일반세대는 세대 및 연령을 고려해 다양하게 구성할 예정이다.

체험세대는 대국민 대상으로 운영기간 중 방문객을 별도로 모집해 상시 운영할 계획이다. 누구나 스마트시티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입주자는 리빙랩 운영교육 참여, 실증서비스 피드백 및 개인정보제공 등 일정 의무를 부여받는다.

스마트빌리지에서는 다양한 스마트 홈 서비스와 단지 내 혁신 서비스가 이뤄진다. 하나의 플랫폼으로 연계해 가정 내·외부의 환경을 편리하게 관리하고 각종 정보 분석을 통해 생활진단도 해준다. 각 가정에 설치된 건강 모니터링 시스템과 개인 스마트밴드를 통해 건강 상태를 체크하고, 수집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발병가능 질병을 예측해 병원 방문 필요여부도 판단할 수 있다.

증상 발생 시에는 간호사가 상주하는 웰니스 센터에서 지역 협력병원과 연계한 서비스 및 건강식단 관리 서비스도 제공된다. AI 체육센터에서는 AI 트레이너가 개인별 건강정보를 분석하여 개인별 맞춤형 운동 처방을 제공한다.

빗물을 활용하는 친환경 스마트팜을 운영해 샐러드 채소, 토마토 등 먹거리도 키울 수 있다. 재배작물 선정 및 생육 과정에서 스마트빌리지 입주자 커뮤니티로도 활용된다.

각 가정에서 발생한 폐기물을 자동 분류하여 로봇이 수거하고, 로봇이 제조하는 커피를 자율주행 서빙로봇이 고객에게 전달하는 다양한 로봇서비스도 향유할 수 있다.

기업의 관심도 높다. 유례없는 대규모 리빙랩형 실증에 대한 기대로 국내 강소기업이 11개 혁신기술 공모에 참여했다. 단지 전반을 관리하는 데이터 플랫폼 등 기반시설과 연계하여 다양한 국가 연구개발(R&D) 테스트베드 및 규제유예제도 실증공간으로도 활용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의 1호 시민이자 우리나라 스마트시티의 초석이 될 국가시범도시를 함께 만들어 나갈 입주자 모집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밝혔다.

문보경기자 okmu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