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연, 세계 최초 TBM 전용 시뮬레이터 개발 성공

TBM의 주요 구성 개요도
TBM의 주요 구성 개요도

한국건설기술연구원(원장 한승헌)은 세계 최초 '터널 보링 머신(TBM)' 전용 시뮬레이터 개발에 성공했다고 11일 밝혔다.

일반적인 터널공사는 화약을 이용한 발파 방식, 거대한 드릴형태 TBM 방식을 주로 활용하고 있다. TBM 방식은 공사공해를 최소화 할 수 있다. 또 터널 공사구간이 길수록 시공속도를 높이고, 작업자 안전을 확보하는 데 효과적이다.

그러나 TBM에도 한계점이 있다. TBM은 한 번 현장에 투입되면 교체하거나 후진시키는 것이 근본적으로 불가능하다. 또 TBM의 전방 굴착면이 장비로 막혀있기 때문에 암반이나 토사 등이 굴착과 전진 이동을 방해하는 시공 트러블들을 육안으로 파악할 수 없다. 따라서 TBM의 시공 성능은 장비를 운용하는 운전자의 능력에 따라 크게 좌우되며, TBM 운전자 양성은 현장 경험과 실무를 통해서 도제식으로 이뤄지고 있다.

TBM 사용자 사전 시뮬레이션과 전문 운전자 양성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이 건설연의 TBM 시뮬레이터이다. TBM 운전, 구동, 제어 등 기본적 작업과정을 사전 테스트할 수 있다. 지반조건에 따라 지반이 터널로 밀려들어오거나 암반이나 토사로 인해 공사를 방해하는 등 다양한 상황이 시나리오로 탑재돼 있다. 공사가 예정된 지역 지반 조건에 따라 다양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위험요소를 안전하게 대처함으로써 현장에서 실패요인을 최소화할 수 있다. 또 다양한 시나리오에 기반해 운전자 교육을 체계적으로 진행할 수도 있게 되었다. TBM 실제 운전·제어 시스템과 동일하게 제작된 실물 크기 시뮬레이터뿐만 아니라, 터치스크린 형태의 소형 시뮬레이터도 함께 개발해 활용 효율을 기대할 수 있다.

장수호 박사는 “이미 입력돼 있는 시나리오뿐만 아니라, 사용자가 원하는 시나리오를 직접 시뮬레이터의 교육관리시스템에 입력하기만 하면 바로 구현되도록 제작하였다”며 “시뮬레이터의 확장성과 사용성이 높다는 것이 큰 차별성이자 장점이다”고 강조했다.

한승헌 원장은 “우리나라 TBM 기술 발전과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참여기업을 통한 제품 수출까지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시뮬레이터 개발에는 이엠코리아, 두나정보기술, 강릉건설, 삼보기술단 등 기업들도 함께 참여했다.

대전=김영준기자 kyj85@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