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삼성디스플레이 中 LCD 팹 매각 심의 착수

국가핵심기술 지정…승인 가능성 커
OLED·양자점 등 차세대 기술 전환 시급

정부가 삼성디스플레이의 중국 쑤저우 액정표시장치(LCD) 공장(팹) 매각 심의에 착수했다. 쑤저우 공장에 적용된 8.5세대 LCD 기술은 국가 핵심기술로 지정돼 매각 시 정부 승인을 받아야 한다. 중국이 대형 LCD 시장을 장악한 상황에 추진되는 팹 매각이어서 우리나라는 차세대 디스플레이로의 사업 전환이 시급해 보인다.

삼성디스플레이 쑤저우 LCD 공장 전경<자료=전자신문DB>
삼성디스플레이 쑤저우 LCD 공장 전경<자료=전자신문DB>

11일 업계에 따르면 산업통상자원부는 최근 전문위원회를 열고 삼성디스플레이의 중국 쑤저우 액정표시장치(LCD) 공장 매각 승인 안건을 검토하기 시작했다. 디스플레이 산업 관련 전문가들로 구성된 위원회가 지난달 말 첫 회의를 했다. 위원들은 앞으로 복수의 회의를 통해 쑤저우 팹 매각에 따른 국가안보와 국내 산업에 미치는 영향 등을 종합 평가해서 최종 승인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가 심의에 착수한 건 지난 8월 매각 계약 체결 후 3개월 만이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지난 8월 말 중국 CSOT와 쑤저우 팹(법인명 삼성전자LCD테크놀로지) 지분 60%를 10억8000만달러(약 1조3000억원)에 매각하는 내용의 계약을 맺었다. 쑤저우 팹 지분 10%를 보유한 CSOT는 대형 LCD 사업의 경쟁력 강화, 삼성디스플레이는 고부가 제품으로의 사업 구조 전환을 위해 계약이 성사됐다.

삼성디스플레이가 차세대 대형 디스플레이로 준비하고 있는 QD디스플레이 구조<사진=삼성디스플레이>
삼성디스플레이가 차세대 대형 디스플레이로 준비하고 있는 QD디스플레이 구조<사진=삼성디스플레이>

이해관계가 일치한 계약이었지만 쑤저우 팹 매각은 정부의 승인을 받아야 최종 실행할 수 있다. 8세대(2200×2500㎜) 이상 초박막액정표시장치(TFT-LCD) 패널 설계·공정·제조(모듈 조립 공정 기술은 제외)·구동 기술이 모두 국가 핵심기술로 지정돼 8.5세대 팹인 쑤저우 공장이 승인 대상에 포함된다.

중국은 이미 10.5세대 LCD까지 양산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8.5세대가 최대다. 기판 크기를 뜻하는 세대수는 숫자가 클수록 더 큰 디스플레이를 경쟁력 있게 생산할 수 있다는 의미다. 65인치 LCD 패널을 제작할 때 8.5세대에선 3개 생산할 수 있지만 10.5세대에서는 8개를 만들 수 있다.

또 전 세계 대형 LCD 시장은 BOE와 CSOT가 1, 2위를 차지할 정도로 중국이 주도하는 상황이어서 삼성디스플레이의 쑤저우 LCD 팹 매각 안건은 특별한 변수가 발생하지 않는 한 승인될 공산이 커 보인다.

우리나라 디스플레이 산업의 경쟁력으로 꼽히는 수율 향상 및 양산 능력, 유기발광다이오드(OLED)와 연관된 기술 및 특허 등은 보호 대책을 요구하거나 매각 대상에서 제외하는 점 등 일부 쟁점은 될 수 있다.
디스플레이 분야의 국가 핵심기술 승인은 지난 2017년 LG디스플레이가 중국 광저우에 OLED 공장을 세울 때 논의된 바 있다. 8세대 이상 LCD와 함께 OLED가 국가 핵심기술로 지정돼 정부 허가를 받아야 했다. LG디스플레이는 2017년 7월에 신청하고 2018년 1월 승인받기까지 총 6개월이 걸렸다. 중국 디스플레이 산업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국내 산업계가 OLED, 양자점(QD) 등 차세대 기술로 신속 전환할 수 있도록 정부 지원이 중요한 시점으로 분석된다.

LG디스플레이 중국 광저우 8.5세대 OLED 공장<사진=LG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 중국 광저우 8.5세대 OLED 공장<사진=LG디스플레이>

윤건일기자 benyun@etnews.com, 윤희석기자 pionee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