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더나 이어 화이자 "백신 95% 면역효과"…내달 긴급사용승인 가능성

화이자가 개발 중인 코로나19 백신 로이터/연합뉴스
화이자가 개발 중인 코로나19 백신 로이터/연합뉴스

미국 제약업체인 화이자가 독일 바이오엔테크와 공동 개발한 코로나19 백신 면역 효과가 95%라는 최종 결과가 나왔다. 이르면 연내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긴급사용승인이 나올 가능성이 높아졌다.

화이자가 18일(현지시간) 발표한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3상 임상시험 최종 결과에 따르면 3상 시험 참가자 4만3000명 가운데 코로나19에 감염된 환자 170명을 분석한 결과 백신을 처방받고도 코로나19에 걸린 경우는 8명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나머지 162명은 가짜 약(플라시보)을 처방받은 환자였다. 중증 환자 10명 중에서도 9명은 플라시보를 투여한 실험군이었고 1명만 백신을 맞은 임상시험 참가자였다.

화이자는 이번에 개발한 백신이 심각한 부작용을 보이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가장 일반적인 부작용은 피로로 임상시험 참가자의 3.7%가 2차 백신 투여 후 이런 증상을 보고했다. 두통 증상을 보인 참가자는 2%였다.

화이자는 바이오엔테크와 발표한 공동성명에서 “예방효과는 연령과 인종, 민족적 분포 지도상 일관성을 보였다”며 “65세 이상 고령층의 경우도 예방효과가 94%를 넘었다”고 설명했다.

화이자의 이번 결과 발표는 3상 임상시험 참가자 94명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예방률이 90%를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는 중간결과 발표가 있은지 9일 만에 이뤄졌다.

화이자는 조만간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긴급 사용 신청을 할 예정이다. 미국과 유럽 당국의 긴급사용승인이 이르면 12월 중순 이뤄질 가능성도 있다.

우구어 자힌 바이오엔테크 최고경영자(CEO)는 이날 CNN에 출연해 “20일 미국에 코로나19 백신의 긴급사용승인을 위한 서류를 제출할 것”이라며 “FDA의 검토 작업이 얼마나 빨리 이뤄지느냐에 따라 올해 백신 사용 허가를 받거나 또는 조건부 승인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틀 전인 지난 16일에는 미 제약회사 모더나가 개발 중인 코로나19 백신 후보의 예방률이 94.5%라는 중간결과가 나온 바 있다. 모더나에 이어 화이자의 백신 예방률도 95%에 달하는 것으로 잇따라 나오면서 백신 보급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모더나와 화이자 백신은 모두 신기술인 '메신저 리보핵산'(mRNA·전령RNA) 방식으로 개발됐다.

김우주 고대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화이자와 모더나의 백신 예방효과가 모두 95% 안팎으로 유사하게 높게 나온 것은 mRNA 백신의 재현성이 있고 잘 작동한다는 의미로 볼 수 있다”면서 “다만 백신의 면역 지속성이 얼마나 길게 갈 것인지, 변이 바이러스에 교차 방어가 가능한지, 무증상이나 경증 환자에게도 감염 전파를 차단하는 능력이 있는지 검증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화이자는 FDA의 긴급사용 승인을 받으면 올해 안에 최대 5000만회 투여분을 공급할 수 있고, 내년 말까지 13억회 투여분을 추가로 보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다만 대규모 접종을 위해서는 보관과 유통이 대규모 접종을 위한 과제로 꼽힌다. 화이자와 바이오엔테크가 공동 개발한 코로나19 백신은 섭씨 영하 75도에 보관돼야 하는 것으로 알려져 유통·보급에 대한 우려가 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임상 3상에 돌입한 코로나19 백신은 11종이다. 이 중 화이자·바이오엔테크, 모더나, 옥스포드대·아스트라제네카 개발 백신이 선두권에 있다.

정현정기자 ia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