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환경회의, 2050년 탄소중립 위한 정책과제 제시

지난해 열린 국가기후환경회의, 정부·지방자치단체·산업계 협의체 회의. [자료:국가기후환경회의]
지난해 열린 국가기후환경회의, 정부·지방자치단체·산업계 협의체 회의. [자료:국가기후환경회의]

대통령 직속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한 국가기후환경회의'는 20일 제8차 본회의를 열고 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중장기 국민정책제안을 심의·의결한다고 19일 밝혔다.

본회의는 정부와 정부위원회, 여·야 정당, 지자체, 산업계, 학계, 종교계, 국제협력, 사회단체 및 시민대표 등 43명 위원이 참여한다.

위원들은 지난해 9월 제4차 본회의를 통해 '미세먼지 계절관리제'를 심의·의결한 이후, 세 차례 회의를 통해 중장기 국민정책제안의 추진 방향과 주요 과제를 논의해 왔다.

본회의에 상정된 중장기 국민정책제안은 100여 차례에 걸친 분야별 전문위원회·포럼을 거쳐 500여명으로 구성된 국민정책참여단의 예비·종합토론회를 통해 제안 내용을 만들고 사회 각계의 의견수렴을 통해 최종적으로 마련됐다.

중장기 국민정책제안은 단기 응급대책인 '미세먼지 계절관리제'를 넘어 나아가 기후위기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우리 사회·경제구조에 대한 과감한 혁신방안을 제안하고 있다.

'지속가능발전'과 '2050년 탄소중립', '녹색경제·사회로의 전환'을 국가비전으로 삼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8개 대표과제와 21개 일반과제 등 총 29개의 과제를 제시했다.

반기문 위원장은 “뼈를 깎는 과감한 체질개선과 사회·경제적 패러다임의 대전환이 없다면 대한민국은 더 이상 앞으로 나아갈 수 없다”며 “'숨 편한 대한민국'과 '2050년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해서 지금 당장 행동에 나서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이경민기자 kmle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