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우 아이엔아이 대표, '이달의 기능한국인' 수상기념 현판식 개최

이상우 아이엔아이 대표
이상우 아이엔아이 대표

이상우 아이엔아이 대표는 '이달의 기능한국인' 선정을 기념한 현판식을 본사에서 지난 20일 개최했다. 고용노동부는 숙련 기술인을 우대하는 문화를 만들기 위해 2006년 8월부터 사회적으로 성공한 기능인을 매월 한 명씩 선정, 9월 말 기준 총 163명을 선정했다.

이상우 대표는 지난 8월에 162번째 '이달의 기능한국인'으로 선정됐다. 이 대표는 감지센서, CCTV 연구개발·제조부문 전문기술인으로 관련 분야에서 6건의 특허와 1건의 실용신안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보안강화형 CCTV 시스템'은 조달청 우수제품으로 지정됐고 해외시장에서도 경쟁력을 인정받아 해외조달시장 진출 유망기업 'G-PASS기업'에도 선정됐다.

이 대표는 “유년기 불의의 사고로 신체장애를 가진 나도 오랜 시간 한 우물을 판 덕분에 기능인으로 인정받게 됐다”면서 “고난과 역경에 좌절하지 말고 꾸준히 기술을 갈고닦는다면 언젠가는 한 분야의 대가가 될 수 있을 것”이라며 후배 기술인들을 격려했다.

이상우 아이엔아이 대표
이상우 아이엔아이 대표

58년 경북 김천 출신 이 대표는 세 살 때 대청마루에서 떨어지는 불의의 사고를 당해 지체장애 3급으로 60년 동안 한 쪽 다리를 절고 있다. 대구 경상공업고등학교 전자과를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하고 초음파 감지기를 이용한 경보장치를 공급하는 서흥전자공업에 입사했다. 88년 감지기·CCTV 기업을 창업한 후 97년 아이엔아이로 상호를 변경, 32년 이상 회사를 경영해오고 있다. 상시근로자 32명, 매출 176억원 기업으로 성장시키며 대통령 표창 등 각종 상을 수상했다.

2017년 60세에 경기대에서 경영학 학사를 받았고 최근 단국대 정보통신지식대학원에서 'CCTV 펌웨어 위·변조 방지를 위한 영상감시시스템 구현에 관한 연구'로 논문심사 통과해 석사 졸업을 앞두고 있다.

이준희기자 jhle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