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문으로 시동·결제까지”...제네시스 'G70', 생체인식 기술 첫 적용

English Translation

제네시스 브랜드가 생체 인식 기술을 활용해 편의성과 안전성을 향상시킨 지능형 자동차 기술을 개발, 다음 달 공개 예정인 'GV70'에 탑재한다고 26일 밝혔다.

GV70에 적용될 신기술은 차량 내 간편 결제 '제네시스 카페이' 연동 지문 인증 시스템과 레이더 센서 기반 '어드밴스드 후석 승객 알림' 등이다.

제네시스 G70에 처음 적용되는 지문 인식 시스템.
제네시스 G70에 처음 적용되는 지문 인식 시스템.

지문 인증으로 차문을 열거나 시동을 켜는 등의 기능은 이미 적용된 사례가 있지만 카페이에 연동된 지문 인증 시스템이 탑재된 건 GV70이 처음이다. 전자결제 시 지문 인식만으로 기능을 실행할 수 있어 운전자의 편의성과 보안성을 향상됐다.

다른 사람에게 차를 맡겨야 하는 주차·운전대행 서비스 이용 시에는 인포테인먼트 화면에 집 주소, 전화번호부 등 고객의 개인 정보가 나타나지 않도록 해주는 발레 모드에서도 지문 인증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다.

또 스마트키를 소지하지 않고도 스마트폰의 커넥티드 앱을 통해 차 문을 원격명령으로 열고 지문 인식만으로 시동을 걸 수 있다. 또 운전자가 지문인증을 통해 시동을 걸면 차량이 해당 지문으로 저장된 운전자의 운전석 시트 위치, 운전대 위치, 헤드업 디스플레이(HUD) 위치, 내비게이션 최근 목적지, 인포테인먼트 음량 등 맞춤형 정보가 자동으로 설정된다.

이와함께 GV70에는 기존 초음파 센서보다 정교한 레이더 센서 기반의 어드밴스드 후석 승객 알림 기술을 세계 최초로 적용했다.

어드밴스드 후석 승객 알림 장치.
어드밴스드 후석 승객 알림 장치.

후석 승객 알림은 차량 뒷좌석에 승객이 탑승한 경우 실내에 장착된 레이더 센서로 이를 감지한 뒤 운전자에게 알림을 제공한다. 이 기술은 차량 뒷문의 개폐 여부로 2열에 사람이 타고 있는지 유추한 뒤 운전자가 시동을 끄고 운전석 문을 열었을 때 클러스터 경고 메시지 및 경고음을 통해 1차적으로 승객이 남아 있음을 알려준다.

운전자가 1차 알림을 인식하지 못할 경우 실내 천장에 내장된 레이더 센서가 2열의 승객을 감지한 뒤 비상등을 켜고 경보음을 울리게 되며 동시에 운전자에게 문자 메시지를 발송한다.

특히 GV70에 적용된 레이더 센서는 팔과 다리 등 큰 움직임뿐 아니라 호흡에 의한 흉부의 미세한 움직임까지 감지해 잠들어 있는 유아가 2열에 남아 있어도 운전자에게 알려준다.

제네시스 관계자는 “지문 인증 시스템을 통해 고객이 차량시동 및 개인화 서비스를 한층 더 편리하게 사용하도록 했으며 정교한 레이더 센서를 이용해 후석 탑승객을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다”며 “다양한 센서로 수집한 정보를 분석해 다양한 형태의 모빌리티 환경에서 차량을 이용할 수 있는 생체인식 기술을 고도화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박태준기자 gaius@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