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선원 최적 매칭…마린소프트, 선원관리 AI 플랫폼 개발

내년 해운물류기업에 상용화

마린소프트가 해운물류기업과 선원을 매칭하는 선원관리 AI플랫폼을 개발해 내년 상용화한다.
마린소프트가 해운물류기업과 선원을 매칭하는 선원관리 AI플랫폼을 개발해 내년 상용화한다.

선박 종류와 운항 목적에 적합한 선원을 찾아 연결하는 인공지능(AI) 플랫폼이 나온다.

마린소프트(대표 이재인)는 국내외 선원 정보, 해운물류업 현황, 운항 선박 종류 등 각종 데이터를 기반으로 '글로벌 선원관리 지능형 서비스 플랫폼(선원관리 AI 플랫폼)'을 개발, 내년에 상용화한다고 30일 밝혔다.

선원관리 AI 플랫폼은 경력, 근무년수, 자격증 등 선원 정보와 항로, 선박 종류, 승선업무 등 선박 운항정보를 빅데이터로 분석해 해운물류기업과 선원 간 최적 조합을 찾아 제공한다.

기업은 선박 운항에 가장 적합한 선원을 채용할 수 있고, 선원은 개인 상황에 맞는 선박에 탑승할 수 있다. AI 플랫폼은 선박과 선원 연결뿐 아니라 기업 인적 자원 리스크 관리에도 뛰어난 성능을 발휘한다.

해운물류기업은 운항 선박별로 선장, 항해사 등 전체 선원 등급 수준을 일정하게 유지해야 하고, 기착지 또는 중간 정박지에서 승·하선하는 선원도 관리해야 한다.

AI 플랫폼은 선원 전체 등급 유지와 채용 선원 승하선 관리, 선원에 통지 등 관리 업무를 자동으로 추출 제공해 선박 인적자원 관리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게 해준다.

선원관리 AI플랫폼 서비스 기능
선원관리 AI플랫폼 서비스 기능

AI 면접 모듈 기능을 갖춰 선원 채용 때 포트폴리오분석, 집중면접 분야 선정, 면접자 리스크 분석 등을 토대로 AI 면접 툴로도 활용할 수 있다.

마린소프트는 내년 초 국내 5개 해운물류기업과 관리 선원 5000명, 4개 해외기업과 외국인 선원 5000명을 대상으로 시범 적용한 후 하반기 상용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열악한 중소선사 및 중소선박관리기업이 저비용으로 쉽게 도입할 수 있도록 클라우드서비스로도 제공한다.

이재인 대표는 “관리 선박을 한 척 유치하면 선원 25명, 육상 지원 5명의 고용 창출에 20억원의 부가가치 효과를 거둘 수 있다”면서 “전 세계 해운기업이 사용하는 AI 플랫폼으로 상용화하고, 확대 보급하겠다”고 말했다.

부산=임동식기자 dsl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