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이경무 교수, 국제전기전자공학회 석학회원 선정

이경무 서울대 교수
이경무 서울대 교수

이경무 서울대 공대 전기정보공학부 교수(대학원 협동과정 인공지능전공 주임교수)가 국제전기전자공학회(IEEE) 최고 등급인 석학회원(Fellow)으로 선정됐다.

IEEE는 전기·전자·컴퓨터·통신 분야 세계 최대 규모 학회로 160여개국 40여만명 회원을 보유했다.

전 세계 전기·전자공학·컴퓨터·통신 분야 관련 문건의 총 30%를 출간하며 900여개 산업 표준을 제정했다.

IEEE 석학회원은 10년 이상 경력자 회원 중 탁월한 자질과 연구개발 업적 등을 갖추고 사회발전에 기여한 사람을 기준으로 매년 최상위 0.1% 내에서 선정된다.

이 교수는 서울대 제어계측공학과에서 학사, 석사를 마치고 미국 서든캘리포니아대(USC)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홍익대를 거처 2003년 9월부터 서울대 전기정보공학부 교수로 재직하면서 인공지능(AI)과 컴퓨터비전 분야 교육과 연구를 수행해왔다.

이 교수는 세계 최대 AI 학술대회인 ICCV2019 조직위원장과 AI 전문저널(IEEE TPAMI)에서 아시아 최초의 부편집장을 5년간 역임했다.

이 교수는 “학자로서 매우 과분한 영예”라며 “함께 해준 제자들의 덕분이라 생각하며 이를 계기로 앞으로 국내 AI연구 발전과 세계적인 인재 양성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김명희기자 noprint@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