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CEO] 류로빈 아틀라스랩스 대표 “AI 음성인식 새로운 기회 잡을 것"

류로빈 아틀라스랩스 대표
류로빈 아틀라스랩스 대표

아틀라스랩스는 올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 '스위치'를 선보이며 음성인식 인공지능(AI) 사업에 박차를 가했다. 스위치는 아이폰에서도 실시간 통화 녹음·녹취를 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많은 관심을 받았다.

류로빈 아틀라스랩스 대표는 28일 “금융권 중심으로 기업간거래(B2B) AI 프로젝트를 진행한 데 이어 기업·소비자간거래(B2C) 영역에서도 쓸모있는 음성인식 AI를 선보였다”면서 “파이프라인 구축에 공을 들인 한 해”라고 말했다.

아틀라스랩스는 지난 2016년에 창업한 5년차 스타트업이다. 류 대표는 미국 펜실베이니아대에서 경제·정치학과를 전공한 후 미들랜드캐피털, 버트럼캐피털, UBS투자은행 등을 거친 경영 전문가다. 류 대표를 중심으로 LG유플러스, 펄서스테크, 레드손을 거친 조태영 최고기술책임자(CTO) 등이 뭉쳤다.

류 대표는 “사람과 산업이 AI를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지향하며 창업했다”면서 “사람 간 대화에 이해도가 높은 AI를 적용한다면 수많은 산업에서 기회를 잡을 수 있을 것”이라고 비전을 설명했다. AI로 실시간 녹취록을 제공하는 '스위치'는 아틀라스랩스가 꿈꾸는 목표 지향점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류 대표는 아틀라스랩스 기술이 네이버, 카카오나 통신사가 내세우는 AI 스피커와는 분명한 차별점이 있다고 강조했다. 이들 AI는 이용자가 원하는 날씨·검색·지역 정보 제공 등 사람 대 기계 대화에 집중하는 반면에 아틀라스랩스 솔루션은 사람 대 사람 대화 인식에 특화돼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스위치는 팩스와 이메일 업무를 대체하고 있다는 것이 아틀라스랩스의 설명이다. 류 대표는 “스위치는 업무 대화를 기록하고 중요한 내용을 뽑아서 쓸 수 있다는 점에서 호평을 받고 있다”면서 “부동산 계약 등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는 사례가 차곡차곡 쌓이고 있다”고 소개했다. 사람 간 대화를 데이터화하고 이용자가 중요한 정보를 선택해서 발췌할 수 있는 기능이 아틀라스랩스의 경쟁력이다.

류 대표는 “중요한 사업적 대화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해의 소지나 입장 차를 분명히 할 수 있다는 점에서 경쟁력이 있다”고 강조했다.

아틀라스랩스는 새해에 애플운용체계(iOS)뿐만 아니라 안드로이드 운영체계(OS)에서도 스위치를 론칭하며 AI 녹취 비즈니스에 박차를 가한다. 류 대표는 “새해에는 한국뿐만 아니라 일본, 북미 등 해외 시장 공략도 준비하고 있다”면서 “스위치 정식 서비스와 함께 일본어, 영어권으로 비즈니스 영역을 확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시소기자 siso@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