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신임 법무장관 박범계 내정...환경부 장관은 한정애

판사 출신으로 검찰개혁 투톱 꾸려...추미애-윤석열 갈등 수습 방점
환경부 장관에는 한정애, 보훈처장에는 황기철 낙점
청와대 노영민, 김상조 실장 사의 표명

문재인 대통령은 30일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박범계 국회의원(왼쪽)을 내정했다. 초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처장에는 판사 출신인 김진욱 헌법재판소 선임연구관을 지명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30일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박범계 국회의원(왼쪽)을 내정했다. 초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처장에는 판사 출신인 김진욱 헌법재판소 선임연구관을 지명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첫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장과 신임 법무부 장관 인사를 동시에 단행했다. 문 대통령은 환경부 장관과 국가보훈처장도 함께 교체했다.

이날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과 김상조 정책실장이 나란히 사의를 표하면서 문재인 정부 5년차를 앞두고 청와대 참모진 개편도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초대 공수처장 후보자(차관급)에 판사 출신 김진욱 헌법재판소 선임헌법연구관을 지명했다. 오후에는 역시 판사 출신인 3선 국회의원 출신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법무부 장관으로 내정했다. 전날 국회 인사청문회를 거쳐 행정안전·보건복지·여성가족·국토교통부 신임 장관을 임명한 지 하루 만이다. 대통령 사과까지 불러온 '추미애-윤석열' 갈등을 수습하고 새해 검찰 개혁 속도를 높이겠다는 복안으로 풀이된다.

공수처장 후보자는 국회 추천을 받은 지 이틀 만에 지명됐다. 청와대는 김 후보자에 대해 “판사와 변호사, 헌재 선임헌법 연구관 외에 특검 특별수사관 등 다양한 경력을 쌓았다”는 점을 강조했다. 전문성과 균형감, 역량을 갖췄다는 판단이다.

법무부 장관은 교체가 예정된 상태였다. 추미애 장관은 이보다 앞서 윤석열 검찰총장 징계를 문 대통령에게 제청하면서 사의를 표했다. 이후 윤 총장이 법원 소송으로 징계를 무마하고 복귀, 대통령이 직접 국민에게 사과까지 하면서 교체가 기정사실화됐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박 후보자는) 출신과 사적 관계보다 청와대 법무비서관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간사,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 위원 등으로 활동하며 법무부나 검찰쪽 사정을 누구보다 잘 이해하는 분”이라며 “그런 점에서 (법무부 장관) 적임자로 낙점한 것 같다”고 전했다.

한정애 환경부 장관 후보자. 청와대 제공
한정애 환경부 장관 후보자. 청와대 제공

환경부 장관 후보자에는 노동운동가 출신인 한정애 민주당 의원(3선)이 내정됐다. 한 후보자는 21대 국회에서 민주당 정책위의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청와대는 “당면 현안인 '2050 장기저탄소발전전략'을 역점 추진하고 통합 물관리체계 구축, 미세먼지 저감 등에서 가시적 성과를 이뤄낼 것”으로 기대했다. 장관급인 보훈처장에는 황기철 전 해군참모총장이 지명됐다.

황기철 국가보훈처장 내정자. 청와대 제공
황기철 국가보훈처장 내정자. 청와대 제공

청와대는 환경부 장관과 보훈처장 교체에 대해 “(현 장관들이) 굉장히 오래됐다. 집권 후반기의 성과 창출을 안정적으로 마무리하기 위한 인사”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현 정부 최장수 장관인 강경화 외교부 장관을 비롯해 부임 2년이 지난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은 포함되지 않았다. 표면적인 이유는 '장수' 장관(급)에 대한 인적 쇄신이지만 추미애 법무부 장관에 대한 '원포인트' 인사 부담감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추미애 장관의 사표 처리는 신임 후보자 인사를 내면서 수리된 것”이라면서 “추 장관은 박 후보자가 인사청문회 등을 거쳐 임명될 때까지 장관직을 수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공수처장과 국무위원인 법무부, 환경부 장관 후보자는 국회 인사청문회를 거쳐 임명된다. 국무위원이 아닌 보훈처장은 31일 문 대통령의 임명 절차가 이뤄질 예정이다.

인사 발표 이후 청와대에서는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 김상조 정책실장, 김종호 민정수석의 사의 표명 소식이 전해졌다.

노 비서실장 등은 이날 문 대통령에게 국정 운영의 부담을 덜고 국정 일신의 계기로 삼아 달라며 사의를 표명했다고 정만호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전했다. 정 수석은 “국가적으로 어려운 시기에 문 대통령이 백지 위에서 국정 운영을 구상할 수 있도록 물러나겠다는 뜻을 밝힌 것”이라고 설명했다.

안영국기자 a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