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정애 "'2050 탄소중립' '그린뉴딜 이행 역점"

한정애 환경부 장관 후보자가 4일 오전 서울 서초구 한강홍수통제소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한정애 환경부 장관 후보자가 4일 오전 서울 서초구 한강홍수통제소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한정애 환경부 장관 후보자가 4일 '2050 탄소중립' 이행 방안 마련과 '그린뉴딜' 추진에 역점을 두겠다고 밝혔다.

한 후보자는 이날 서울 서초구 한강홍수통제소에 마련된 임시사무실에 첫 출근하면서 기자들과 만나 이 같이 말했다. 이날 출근은 국회 인사청문회 준비와 환경부 실국 업무보고를 받기 위한 것이다. 한 후보자는 수소차를 타고 도착했으며 한 손에는 텀블러를 든 채로 사무실로 들어갔다.

한 후보자는 올해 역점 사업을 무엇으로 보느냐는 질문에 “(2050) 탄소중립 이행 방안을 마련하는 것과 그린뉴딜을 추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답했다.

정부는 지난해 2050년 탄소중립을 목표로 한 저탄소장기발전전략(LEDS)을 유엔(UN)에 제출 했다. 올해 상반기까지 관련 이행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한 후보자는 가덕도 신공항 등 갈등 소지가 있는 사안에 대해서는 청문회를 비롯해 국민에게 설명할 기회가 생기면 답하겠다고 말했다. 한 후보자는 지난해 11월 더불어민주당 의원으로서 부산·울산·경남 지역 의원과 함께 가덕도 신공항 건설 촉진 특별법을 의회에 제출한 바 있다. 특별법에는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를 비롯해 가덕도 신공항의 건설을 뒷받침하는 내용이 담겼다.

한정애 환경부 장관 후보자가 4일 오전 서초구 한강홍수통제소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정애 환경부 장관 후보자가 4일 오전 서초구 한강홍수통제소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연합뉴스

수도권 매립지 이전 문제나 화학물질등록및평가에관한법률, 화학물질관리법 등 현안에 대해서도 말을 아꼈다.

수도권 매립지는 2025년까지 매립지 사용 종료를 놓고 인천시와 서울시·경기도 등과 갈등을 빚는 사안이다. 인천시는 2025년 매립지 사용 종료를 주장하며 지난해 말 인천시가 사용할 대체 매립지를 웅진군으로 정한 바 있다. 서울시와 경기도는 수도권 매립지 추가 사용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피력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화평법과 화관법을 둘러싼 규제 완화는 기업이 관심을 갖는 사안이다. 기업은 화학물질 관련 규제가 지나치다며 수위를 낮춰줄 것을 요구하는 상황이다.

한 후보자는 인사청문회에서 수도권 매립지 문제와 화평법·화관법 등에 대한 입장을 밝힐 방침이다.

이경민기자 kmle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