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챌린지 올해 44곳 1555억원 지원.. 스마트시티에 캠퍼스 챌린지 신설

스마트시티 서비스 작년 18곳에서 44곳으로 대폭 확대
시티챌린지 예비사업 4곳, 본사업 2곳 선정
캠퍼스 챌린지 9개 대학 선정, 최대 15억원씩 2년 지원
솔루션 사업으로는 9대 서비스 22곳에 보급

지자체와 민간이 함께 스마트시티 서비스를 발굴하는 스마트챌린지 사업 신규 지역이 지난 해 18곳에서 44곳으로 대폭 늘어난다. 총 1555억원을 지원하며 기존 사업에 더해 대학에서 서비스를 실험해보는 '캠퍼스 챌린지'사업도 신설됐다.

국토교통부는 2021년 스마트챌린지 사업을 12일부터 공모한다고 밝혔다.

스마트챌린지 올해 44곳 1555억원 지원.. 스마트시티에 캠퍼스 챌린지 신설

스마트 챌린지 사업은 △도시 전역 종합솔루션을 실증하는 스마트시티 △중소도시 특화형 스마트타운 △대학에서 연구개발 성과를 바타으로 아이디어를 발굴하는 캠퍼스 챌린지 △9대 서비스 솔루션 확산 사업으로 구성된다.

도시 전역에 스마트시티 서비스를 도입하고 실증하는 시티 챌린지는 예비사업과 본사업으로 구성된다. 예비사업은 4개 도시에 국비 각 15억원씩을 투입해 마스터플랜 수립과 시범사업을 지원한다. 이 중 성과가 우수한 2곳 내외는 본사업으로 선정해 2년간 200억원(국비 50%)씩 지원한다.

시티 챌린지 사업을 하는 지자체는 도시 전역의 스마트화를 촉진하기 위해 교통·환경·에너지 등 다양한 스마트 서비스를 도시 공간에 구현하는 '스마트도시계획'을 수립토록 할 예정이다.

중소도시에 특화된 타운 챌린지는 중소도시 규모에 최적화된 솔루션을 적용하는 사업이다. 전철역 공기질 측정기 설치, 스마트횡단보도 등이 대표적이다. 공모 대상은 인구 50만 이하 시군구로 제한된다. 총 4곳을 선정해 개소당 1년간 30억원(국비 50%) 규모로 진행한다.

올해부터는 대학을 중심으로 기업과 지자체가 같이 지역에서 스마트 서비스를 실험하고 사업화하는 '캠퍼스 챌린지'가 도입된다. 대학의 R&D·지식재산권을 활용하는 연구주제 연계형과 각종 공공정보를 활용한 서비스를 실험하는 지역사회 결합형 등 2개 분야에서 총 8개 대학을 선정한다. 최대 15억 원씩 2년에 걸쳐 지원한다.

이와 별도로 대학생들에게 스마트도시 구현을 위한 솔루션을 제안받는 아이디어 공모전도 개최한다. 7개 팀을 선발해 팀 당 1억 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올해는 효과성이 검증된 스마트 솔루션을 전국적으로 골고루 보급해 국민들이 스마트시티 서비스를 체감할 수 있도록 '스마트 솔루션 확산 사업'을 대폭 확대한다.

작년 10곳에서 올해는 22곳 내외로 2배 가량 늘려서 보급한다. 사업규모도 도시당 6억 원에서 20~40억 원(국비 50%)씩 크게 확대될 예정이다.

기존 챌린지 사업으로 우수성이 검증된 교통·안전 관련 솔루션 위주로 9개 서비스를 선정해서 보급한다. 지자체들이 각 도시의 문제 해결에 최적화된 솔루션을 선택해서 활용할 수 있는 방식으로 추진된다.

△보행자 안전과 차량의 정지선 준수 안내 기능 등이 포함된 '스마트횡단보도' △가로등에 CCTV·사물인터넷(IoT)센서·와이파이 등이 결합된 '스마트폴' △공공·민간주차장을 연계 운용할 수 있는 '공유주차' △교통수요에 따라 실시간으로 노선을 탄력적으로 운영하는 '수요응답형 버스' △재난·사고 감지와 도서지역 택배 등에 활용 가능한 '자율항행드론'등이 대표적이다.

스마트챌린지 올해 44곳 1555억원 지원.. 스마트시티에 캠퍼스 챌린지 신설

챌린지 사업별로 1~2개월의 접수기간을 거쳐 솔루션 확산사업은 1단계 평가(서면)를 통해, 시티·타운·캠퍼스 챌린지는 2단계 평가를 통해 총 44곳을 선정하게 된다.

한편, 지난해 선정된 시티·타운 챌린지 예비사업 지역에 대해서는 2월 중 경쟁을 거쳐 본사업 지역을 6곳(시티 3, 타운 3) 결정한다.
최임락 국토교통부 도시정책관은 “국민들이 골고루 스마트시티의 효과를 체감할 수 있게 스마트시티 솔루션을 전국적으로 확산시키는데 주력할 예정”이라며 “이와 더불어 혁신적인 서비스를 찾아내고 이를 사업화해서 스마트시티 산업 생태계를 더욱 튼튼히 하는데 중점을 두겠다”고 밝혔다.

스마트챌린지 올해 44곳 1555억원 지원.. 스마트시티에 캠퍼스 챌린지 신설

문보경기자 okmu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