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 라이프스타일에 최적화된 고품질 비디오 스트리밍 솔루션은?

[주목할 클라우드 솔루션] 최적 라이브 스트리밍⋅온라인 소통 위한 '텐센트 클라우드 비디오 솔루션'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전세계적으로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이 가속화되고 있으며, 비대면 비즈니스에 대한 수요가 점점 더 증가하고 있다. 오피스 근무, 리테일, 교육, 세미나 등 기존 오프라인 활동이 온라인 활동으로 전환되면서 소규모 행사부터 대규모 행사까지 비디오 솔루션을 통해 진행되고 있다.

PwC 세계 소비자 조사에 따르면, 설문 대상자의 86%가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가 해제된 이후에도 온라인과 모바일로 식료품 쇼핑을 할 의향이 있다고 응답했다. 온라인 활동은 코로나 종결 이후에도 지속될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인식돼 오랜 기간 사회의 일상적인 부분에 큰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된다.

이제 기업들은 온라인 이벤트를 통한 비즈니스 전략을 세워야 한다. 온라인 비즈니스에서는 실시간 스트리밍과 지연시간을 최소화(초저지연)해 안정적인 서비스가 관건이다. 엔드유저가 전세계에서 대규모로 접속할 때에도 안정적으로 이벤트를 진행하는 것이 비즈니스 경쟁력의 핵심이 됐다.

뉴 라이프스타일에 최적화된 고품질 비디오 스트리밍 솔루션은?

월12억명 사용자가 열광하는 라이브 스트리밍의 비밀 무기

텐센트 클라우드(Tencent Cloud) 비디오 솔루션은 전세계 월간 액티브 유저 12억명이 사용하는 텐센트의 음성, 비디오 기술의 경험을 최적화했다.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날로 높아가고 있는 상황에서 세계인들로부터 우수한 라이브 스트리밍 기술로 평가받았으며,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전세계 50개국에 배포된 글로벌 가속 노드, 오디오, 비디오 AI 기술을 바탕으로 개발자에게 전문적이고 안정적인 라이브 방송 푸시 스트리밍, 트랜스 코딩, 배포 및 재생 서비스 환경을 제공한다. 스트리밍 이중화, 낮은 딜레이, 고화질, 대용량 동시 접속, 뷰티 필터, 포르노 감지 등 다양한 요구사항을 충족할 수 있다. 적응형 전송비트율(Adaptive Bitrate) 지원으로 엔드유저의 네트워크를 감지하여 자동으로 미디어 스트림의 품질을 유연하게 조정할 수 있다.

라이브 스트리밍을 위한 텐센트 클라우드 비디오 솔루션
라이브 스트리밍을 위한 텐센트 클라우드 비디오 솔루션

영상 품질 측정하는 SSIM 및 VMAF 스탠다드를 준수하는 텐센트 익스트림 스피드 하이 데피니션(Tencent Extreme Speed High Definition, TESHD)은 뛰어난 인코딩 성능을 특징으로 한다. TESHD는 전송 비트율을 최적화하여 CDN 대역폭을 낮은 비용으로 제공 가능하며 비트 전송률이 감소해도 전체적인 주요 성능은 여전히 유지된다.

글로벌 게임 리그오브레전드 미드 시즌컵 빛내다

대표적으로 2020년 리그오브레전드 미드 시즌 컵의 경우 이전 리그오브레전드 미드 시즌 컵과 다르게 코로나로 인해서 텐센트 클라우드의 비디오 솔루션을 활용하여 온라인으로 진행되었다. 8개의 팀이 서울과 상해 두 국가 지역에서 실시간 생중계로 경기를 진행하였다. 다양한 프로토콜과 가속화를 통해 장거리 스트리밍 전송 지연을 최소화하고 실시간으로 게임 시합을 서울과 상해에서 진행할 수 있었다.

텐센트 클라우드는 언택트 현상이 장기화되면서, 비디오 솔루션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기술 혁신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고객이 서비스 개발을 하기 쉽도록 SDK, API 등에 지원을 고도화하고 있으며, 유통, 교육, 게임 등 다양한 핵심 산업에서 기술력과 서비스가 인정받고 있다. 텐센트 클라우드는 고객이 비디오 솔루션을 통해 안정적이고 효과적인 비즈니스를 진행하도록 기술과 비즈니스 등 다각적인 측면에서 파트너십을 견고히 할 계획이다.

이향선 전자신문인터넷기자 hyangseon.lee@etnews.com

[알림] 전자신문인터넷과 넥스트데일리는 오는 1월 21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 30분까지 “2021 클라우드 트랜스포메이션 in 비즈니스” 무료 온라인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2021년에 주목해야할 클라우드 기술과 비즈니스 전망, 디지털 워크플로우를 통한 전사 클라우드 전환 가속화, 언택트 시대 클라우드 비디오 솔루션을 활용한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전략, 뉴노멀시대 효과적인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플랫폼 접근법, 클라우드 기반 비즈니스 재창조를 위한 8가지 열쇠, 클라우드 기반 비즈니스의 해외진출 전략, 기업에 맞는 관리 방식인재관리의 디지털 전환법, 성공적인 비즈니스 혁신과 빠른 디지털 전환을 위한 클라우드 플랫폼의 활용 등이 소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