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솔테크, 11개 기업·기관과 '한팀' 코로나19 이동형 자동화 선별진료소 개발

국내 중소기업이 기업·기관과 협력해 코로나19 검진을 안전하게 실시할 수 있는 이동형 자동화 선별진료소를 개발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방역 최일선에서 사투를 벌이고 있는 의료진의 안전관리에 기여하고 있다.

에너지 절감형 모듈러 하우스 제작업체 이솔테크(대표 송중운)는 공기순환기 전문업체 센도리, 단열제 생산기업 그린인슐레이터, 보일러 및 방열기 제조업체 제이피산업 등 11개 중소기업 재료·부품을 결합한 코로나19 이동형 자동화 선별진료소를 개발 전국 20여 개 의료기관 및 관공서에 납품했다고 17일 밝혔다.

이솔테크가 광주 광산구에 설치한 코로나19 이동형 자동화 선별진료소.
이솔테크가 광주 광산구에 설치한 코로나19 이동형 자동화 선별진료소.

이동형 자동화 선별진료소는 검체 채취 공간과 의료진의 대기 장소가 완벽하게 분리돼 있다. 수검자 동선도 엄격히 구분해 2차 감염 위험을 최소화했다. 체온 측정부터 검체 운송까지 검사 전 과정에 자동화 장비를 적용, 철저한 비대면 검사가 가능하다. 모든 검사가 끝나면 하우스 내부 및 글로브 등을 자동 소독하는 시스템을 적용해 2중 안전을 보장한다.

수검자 공간은 음압, 의료진 공간은 양압이 흘러 공기가 섞이지 않는다. 음·양압기 고장 및 글로브 파손으로 인한 미세한 공기 누출까지도 체크할 수 있도록 설계돼 있다. 진료소 내부에는 손을 씻을 수 있는 위생도기와 수전도 설치됐다.

의료진 검진업무 피로도는 낮추고 효율성은 높였다. 레벨D방호복·N95마스크·고글 등 보호 장비도 착용할 필요가 없다. 선별진료소 냉·난방기는 동·하절기에 따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이솔테크는 코로나19 여파로 에너지 절감형 모듈러 하우스 판로가 막혀 어려움에 직면하자 이동형 자동화 선별진료소 개발에 착수했다. 신속한 개발을 위해 주변 11개 전문업체와 협력해 재료와 부품을 조달했다. 광주테크노파크와 한국전자기술연구원 연구개발(R&D)과 실험 등의 지원도 받았다. 광주 광산구 보건소는 조선대병원·전남대병원 감염팀 교수 자문을 받아 실증했다.

이솔테크가 11개 중소기업 및 기관과 협력해 개발한 코로나19 이동형 자동화 선별진료소.
이솔테크가 11개 중소기업 및 기관과 협력해 개발한 코로나19 이동형 자동화 선별진료소.

이 회사의 자동화 선별진료소는 지난해 정부로부터 K-방역의 모범 우수사례로 평가받았다. 전국 250여개 보건소와 800여 병원에 홍보물을 발송하고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와 유튜브를 통해 알렸다. 현재 전국 20여 보건소 등 의료기관에 설치해 운영중이다. 우즈베키스탄과 인도네시아, 싱가포르 등 해외수출 협의도 진행하고 있다.
송종운 대표는 “어려운 여건에서도 시대적 요인을 잘 간파해 빠른 판단력과 투자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할 수 있었다”며 “향후 이동식 스마트 병동시장에 역량을 집중해 K-방역 시스템을 글로벌 수출상품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솔테크가 개발한 코로나19 이동형 자동화 선별진료소 내부 의료진 진료 공간.
이솔테크가 개발한 코로나19 이동형 자동화 선별진료소 내부 의료진 진료 공간.

광주=김한식기자 hsk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