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달청, 올해 혁신·상생·국민안전 최우선...혁신기업 지원 늘리고 디지털 신기술 도입

올해 정책 방향 6대 과제 발표
예산 52% 늘려 시제품 구매 확대
혁신 인큐베이팅·스카우터 제도 도입
수요자 중심 `나라장터·전자조달' 개편

조달청, 올해 혁신·상생·국민안전 최우선...혁신기업 지원 늘리고 디지털 신기술 도입

조달청이 올해 혁신기업 성장 지원을 강화하고 디지털 신기술을 적극 도입한다.

조달청(청장 김정우)은 2021년 정책 방향을 혁신, 상생, 국민안전에 역점을 두고 혁신성장·정부혁신을 위한 혁신조달 가속화, 수요자 지향 디지털 퍼스트,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조달, 정당한 조달거래 환경 조성, 국민안전 우선·국가자산 관리 효율화, 조직역량·문화 혁신 등 6대 과제를 중점 추진한다고 25일 밝혔다.

먼저 혁신조달 구매 규모를 확대하고 국민 참여를 활성화한다. 혁신제품 구매예산을 지난해 보다 52% 증가한 445억원으로 늘렸고, 혁신 시제품도 159개에서 350개 이상 확대한다.

혁신제품 지정 대상을 물품에 한정하지 않고 용역·공사 수반 혁신솔루션까지 확대하며, 한국판 뉴딜 등 정부사업과 연계키로 했다.

전문가 그룹 자문을 거쳐 혁신 수요 아이디어를 숙성시키는 혁신 인큐베이팅과 기술〃창업전문가들이 혁신제품을 발굴하는 스카우터 제도도 도입한다.

디지털 신기술 기반 나라장터 개편과 전자조달서비스의 수요자 중심 디지털 서비스 전환 사업도 추진한다.

차세대 나라장터를 2023년까지 구축해 인공지능(AI)에 의한 맞춤형 상품 추천, 블록체인 기반 서류 위·변조 방지 등 혁신적 조달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디지털서비스, 국방물자, 레미콘〃아스콘 등 대량 공사용 자재는 전용 쇼핑몰을 마련하고 맞춤형 검색·구매 서비스를 제공한다. 비대면 조달업무 시스템 이용도 확산하고, 조달데이터 개방을 확대한다.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조달기업을 위해 입찰, 계약, 심사 등 부담을 줄이고 사업 조기 집행으로 빠른 경기 회복을 뒷받침한다.

우수 조달기업이 정당한 대가를 보장받을 수 있도록 입·낙찰제도를 개선하며, 불공정 조달행위에 대해 대응과 조사, 감시를 강화한다.

이밖에 국민 보건·안전 물자에 대한 안정적 공급·관리 체계를 마련한다. 코로나 백신의 도입·접종에 필요한 시험·검사 장비 등 신속 구매·공급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국내·외 산업구조 변화에 맞게 비축사업 운영을 개선하고 일본인 명의 귀속재산 국유화 등 국유재산 관리도 강화한다.

김정우 조달청장은 “올해 중점과제들을 최대한 앞당겨 속도감 있게 추진해 국민과 기업이 성과를 빠르게 체감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대전=양승민기자 sm104y@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