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디스플레이 사업 전환 속도 내야

삼성전자가 빠르면 내년 프리미엄 TV 신모델로 '퀀텀닷(QD) 디스플레이 TV'를 내놓을 것으로 전망된다.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와 삼성디스플레이는 최근 최고경영자(CEO) 차원에서 이 같은 사업 전략에 합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잘 알려져 있듯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와 삼성디스플레이는 '한 지붕 두 가족'처럼 서로 돕기도 하고 경쟁하기도 하면서 글로벌 대형 디스플레이 및 TV 시장을 주도해 왔다. 양사의 사업 전략은 어쩌면 당연해 보이기도 한다. 그러나 국내 디스플레이 산업 재편과 관련해 적지 않은 시사점을 던진다.

우선 삼성디스플레이의 사업 전환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전망된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중국 업체들이 장악한 대형 액정표시장치(LCD) 시장에서 탈출, QD디스플레이 중심으로 사업 재편에 속도를 낼 수 있는 기반을 구축했다. 삼성전자라는 글로벌 TV 시장 1위 업체를 QD디스플레이 패널 고객사로 확보함으로써 수율 향상, 생산 확대, 가격 경쟁력 강화가 기대된다. 삼성전자 입장에서는 차세대 프리미엄 TV사업 확대와 함께 당장 시급한 대형 LCD 패널 수급을 안정화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게 됐다. 이 같은 전략의 배경에는 한종희 삼성전자 사장과 최주선 삼성디스플레이 사장의 전격적인 합의가 있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제 삼성디스플레이는 대형 QD디스플레이를 통해 사업 재편에 속도를 내야 한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한시적이나마 LCD 공급 부족과 가격 상승이 이뤄졌지만, 이미 레드오션으로 변한 LCD 시장이 블루오션으로 바뀌길 기대하는 것은 어렵다.

QD디스플레이를 포함한 차세대 패널 분야에서 중국 업체들이 따라오기 어려운 초격차 확보가 중요하다. 그동안 삼성디스플레이 안팎에서 제기된 우려를 불식시킬 수 있는 구성원들의 분발이 필요하다. 한국 디스플레이 산업이 살아남을 수 있는 길은 차세대 기술 초격차뿐이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